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731 호 11페이지기사 입력 2014년 12월 22일 (월) 10:21

수돗물 누수 막는다

상수관망 관리 선진화로 유수율 86% 증대 추진

비주얼 홍보

  • 수돗물 누수 막는다1





  


 김해시는 시민에게 맑은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상수관망 선진 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관내 급수구역 상수관망에 대해 83개소 블록 구축과 노후관로 31km 개량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2018년까지 시 전체 유수율을 현재 78.3%에서 86% 이상으로 높일 계획이다.
   올해는 유수율이 낮은 대동면과 상동면에 유수 관리시스템을 시범적으로 도입, 누수탐사 용역을 진행해 대동면은 유수율이 58%에서 79%까지 향상되어 매년 1억 원 이상의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게 됐다.
   또한, 상수관로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유량감시 시스템을 구축해 수돗물 사용량과 블록별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ㆍ분석해 유수율을 높이고, 노후관로를 바꿔 맑은 물 공급은 물론 상수도 경영 합리화를 통한 원가절감에 까지 이를 전망이다.
   아울러 시는 민선 6기 출범과 함께 '누수기동대'를 신설해 각종 상수도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다.
* 유수율은 정수장에서 생산한 수돗물을 급수 사용자에게 공급해 요금으로 조정한 양의 비율로, 유수율이 높아졌다는 것은 그만큼 낭비되는 물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