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770 호 27페이지기사 입력 2016년 01월 21일 (목) 10:44

재난대응 맞춤형 매뉴얼 눈에 띄네

전국 최초로 내부 행정시스템에 재난대응 매뉴얼 상시 공개 시스템 갖춰

   각종 재해재난 상황에 직면했을 때 무엇보다 쓰임새 있는 매뉴얼이 필수적이라는데 이견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매뉴얼이 많아도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제대로 이용할 수 없으면 그야말로 무용지물이다.
   김해시에서 ‘재난대응 행동 매뉴얼’을 보기 싶고 알기 쉽게 체계적으로 정비한 ‘재난대응 매뉴얼 시스템’을 마련했다.
   김해시 재난대응 매뉴얼은 공무원이라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공통 매뉴얼’에 부서별 ‘세부 매뉴얼’로 구성됐다.
   공통매뉴얼은 재난상황관리부터 긴급 생활안정지원, 시설응급복구, 의료 및 방역 서비스, 수색과 구조 구급, 재난수습에 이르기까지 재난대응을 위한 기본적인 13개 항목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세부 매뉴얼은 항공기, 감염병, 가축질병, 풍수해, 경전철 사고 등 다양한 사고 유형을 34분야로 분류했다.
   특히, 지난해 김해시에서 발생한 장유복합문화센터 공사현장 안전사고를 계기로 관내 공공건설현장이나 아파트 건설현장의 안전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한편, 불가피한 안전 사고를 대비하여 ‘건설공사현장 재난대응 매뉴얼’을 신설, 매뉴얼의 실용성을 더욱 높였다.
   그동안 재난대응 매뉴얼은 재난 주관 부서인 안전총괄과에서 전체적으로 관리하고, 각 부서에서는 ‘세부 매뉴얼’을 작성해왔으나 종류도 많고 평소 재난 관련 담당 직원이 아니면 일반 직원이 상시 열람하기도 어려웠다.
   그러다 보니 전 직원이 재난대응을 생활화, 습관화하지 못하고 시행착오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었다.
   김해시는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평소에 직원들이 수시로 재난대응 매뉴얼을 접할 수 있도록 전국에서 처음으로 내부 행정 시스템에 ‘재난대응!!’ 전용 게시판을 갖추고 전 직원이 365일 숙지하면서 매뉴얼상의 부족한 부분은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