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781 호 19페이지기사 입력 2016년 05월 11일 (수) 13:40

5분발언 [김재금 의원]

자원봉사자 혜택에 대해

비주얼 홍보

  • 5분발언 [김재금 의원]1
▶ 김재금 의원

제목 : 김해시 자원봉사자들에게 문화의전당과 장유스포츠센터에 할인혜택이 주어져야한다.

 존경하는 53만 김해시민 여러분, 시정을 대표하시는 허성곤 시장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재금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김해시 자원봉사자들에게 문화의전당과 장유스포츠센터에 할인혜택이 주어져한다. 라는 주제를 말씀드리려고 이 자리에 섰습니다.

 김해시자원봉사자수는 2015년 12월말 현재  10만5천3백여명이 등록되어 활동 하고 있습니다. 올해만 해도 1시간이상 봉사활동을 한 신규등록 인원이 1만1천6백여명이 될 정도이며, 이는 우리시 53만여 인구의 20%를 차지하고 있어 자원봉사자의 도시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2015년 12월 31일 기준(2015. 1.1~12.31일까지 1365시스템에 등록된 시간임)으로 김해시민이 봉사활동을 한 시간은 804,684시간 이고, 이를 경제적(금전적) 가치로 계산 해보면 4,490백만원입니다. 2015년 최저임금(시급) 5,580원 *시간으로 계산함)

 이 놀라운 가치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아이스퀘어호텔 로얄스위트 표준객실료 385만원기준 1,166회를  이용할 수 있는 가격이며, 더파티 주말석식 1인 38,000원 기준 118,161명의 식사비용 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리시의 크고 작은 각종대회(도민체전)나 축제, 행사에 자원봉사자가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과거의 자원봉사는 단순히 누군가를 돕기만 하던 이타적 행동에서 이제는 누군가와 함께 어떻게 상생할 수 있는가를 고민하며 진화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양극화가 심화되고, 국가예산을 주요 재원으로 하는 사회복지전달시스템이 위협받고 있는 현 시대에서 자원봉사활동이야 말로 새로운 국민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김해시 자원봉사활동 지원조례 제30조 1항에 「시장은 자원봉사진흥을 위하여 자원봉사 활동실적에 따라 김해시가 운영하는 공공시설의 무료이용 및 할인가맹점(자원봉사센터와 할인 협약을 체결한 업체를 말한다) 이용 등의 혜택을 줄 수 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김해시가 자원봉사자를 위한 인센티브제공을 위하여 자원봉사자할인가맹점을 모집하여 자원봉사자에게 혜택을 주기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2015년에는 가야테마파크, 클레이아크미술관, 롯데워터파크, 롯데시네마를 자원봉사자 할인가맹점으로 등록하여, 자원봉사할인가맹점은 현재 152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원봉사자가 활동 중 상해를 당하였을 때 충분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자원봉사 종합보험을 가입하여 봉사자가 안심하고 봉사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도 있습니다. 자원봉사자 종합보험은 자원봉사 활동중인자는 누구나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례에서 명시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문화의 전당과 장유스포츠센터 등 일부 문화체육 시설에서는 자원봉사자에 대하여 관람이나 이용에 대하여 무료나 할인을 해 주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원봉사활동은 수많은 어려운 곳에 따뜻한 돌봄, 나눔을 통해 행복을 전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시설에 우리시를 대표할 수 있는 시설에 자원봉사자에 대한 할인혜택이 없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물며 사기업인 롯데워터파크도 50%이상 할인을 하고 있는데 공공시설인 문화의전당이나 장유스포츠센터에서 할인혜택이 없다는 것은 문제라고 생각되며 이 부분에 대해 어떤 조치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시에서 추진하는 각종 시민이용시설 설치 시, 자원봉사자가 혜택을 받을수 있도록 각 시설별 운영 조례에 자원봉사증 ‘200시간이상 증’ 을 소지한 봉사자에 대하여는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겠습니다.

 우리시 인구 53만여 인구의 20%를 차지하고 1년동안 1시간이상 봉사활동을 한 신규등록 인원이 1만1천6백여명이 될 정도로 우리시는 자원봉사의 도시입니다. 자원봉사의 도시답게 우리시의 대표격인 문화의 전당과 장유스포츠센터에서도 사회의 빛과 소금인 자원봉사들에게 무료나 할인 혜택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