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790 호 8페이지기사 입력 2016년 08월 11일 (목) 07:56

복지로 서비스 '좋아요'

어려운 이웃 발굴과 부정수급 신고를 동시에

   정부의 모든 복지 혜택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복지로'가 지난달 확대 개편됐다.
   복지로는 여러 중앙부처의 복지사업 정보를 안내하고, 복지 서비스 온라인 신청과 도움 신청, 부정수급 상담ㆍ연계 신고 등이 가능한 복지포털 서비스다.
   실직, 질병 등으로 생활이 어려워 도움이 필요한 경우 본인이나 이웃이 복지로를 통해 사연을 등록하면 읍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나 보건복지콜센터(129)와 연결된다.
   또 보육료, 장애인 연급, 기초연금, 기초생활 등 정부서 운영하고 있는 각종 보장제도 중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가 무엇인지를 찾는 동시에 직접 신청도 할 수 있다.
   소득이나 재산을 입력해서 실제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복지혜택 검색도 가능하다.
   이 밖에 복지재원이 낭비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익명으로 부정사례 신고도 가능하다. 신고가 접수되면 조사를 거쳐 비용환수 수사 의뢰 등의 조치를 취하고, 건강보험 등 5개 분야는 환수금액 등을 고려해 포상금도 지급된다.
   복지로 회원에 가입하면 전자우편과 문자로 사용자 또는 가족이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도 안내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복지로 홈페이지(bokjiro.go.kr)를 참고하면 된다.
문의 ☎ 330-328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