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06 호 24페이지기사 입력 2017년 01월 20일 (금) 10:55

재정 신속 집행으로 경기 활성화 이끈다

6월 말까지 5,954억 원 적극 집행, 긴급입찰제도ㆍ선금 지급제도 적극 활용

 김해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재정 신속 집행을 적극 추진한다.
 시는 상반기 경기 위축 가능성에 대비하고, 서민생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올해 총예산과 전년도 이월액을 포함한 금액에서 인건비와 예비비 등 집행 제외 예산을 뺀 9,022억 원 중 5,954억 원을 6월 말까지 집행한다.
 이는 행정자치부에서 권고한 55%보다 992억 원이 많은 금액으로 올해도 공기업특별회계와 더불어 많은 예산을 신속 집행에 투입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초부터 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신속 집행 추진단을 구성하고 부서별, 사업별 목표액과 매월 집행계획을 수립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특히, '긴급입찰제도'와 '선금 지급제도'를 적극 활용해 계획된 공사ㆍ용역이 신속하게 발주ㆍ집행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3억 원 이상의 주요 사업은 관리카드를 작성하는 등 집중 관리하기로 했다.
 기획예산과 관계자는 "경기 파급 효과가 큰 사회 간접자본(SOC), 일자리 분야 중심으로 재정 신속 집행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하반기 집중 집행 현상을 방지하고 이월ㆍ불용 예산을 최소화해 예산 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