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07 호 18페이지기사 입력 2017년 02월 10일 (금) 09:03

[김동순 의원] 우리시 가야뜰 운영체계는 위탁운영에서 직영으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제19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비주얼 홍보

  • [김동순 의원] 우리시 가야뜰 운영체계는 위탁운영에서 직영으로 전환되어야 합니다.1
▶ 김동순 의원

 
우리시 가야뜰 운영체계는 위탁운영에서 직영으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김해시의회 김동순 의원

  53만 김해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배병돌 의장님, 허성곤 시장님,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새누리당 김동순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우리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농․특산물 쇼핑몰 운영체계를 위탁운영에서 직영으로 전환하여야 한다는 내용으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2017년 1월 11일자 김해시 자료에 의하면 우리시 농․특산물 쇼핑몰은2008년 5월 31일 ‘가야뜰’로 상표등록을 하여 2008년 10월 30일부터 2016년 4월 15일까지 (주)아이액츠에서 위탁운영을 해오다 2016년 4월 15일부터 2016년 12월 31일 현재까지 행정자치부 한국진흥재단에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주요 위탁내용은 홈페이지 관리, 배송, 정산(농가별, 품목별 판매량, 판매액)업무이며, 계약기간은 1년, 운영비는 매월 1,700천원(월정액 지급)으로 운영해오다 2017년부터는 1,880천원으로 재계약해서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본 의원이 전국 지자체 위탁운영과 직접운영의 실태를 조사 검토해 본 바에 의하면 위탁운영보다는 직영체계로 운영하고 있는 시군의 쇼핑몰이 농가 소득 증대 및 운영 수입면에서 월등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우리시와 같은 시기에 시작한 고성군의 공룡나라 쇼핑몰의 경우 농가수 72호, 회원수 33,000명, 품목 113개로 김해시 농가수 45호, 회원수 162명, 품목 32개에 비해 다양하게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고성군의 지역 특성을 감안하더라도 이렇게 두드러진 차이는 운영방법에서 오는 차이로 여겨지며, 또한 우리시의 형식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한 관리감독의 결과라 사료됩니다.

  위탁운영으로 이루어지다보니 홈페이지 관리 부실, 무부별한 입점, 택배 운송 등의 소비자 불만으로 브랜드 가치가 하락하여 매출의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위탁운영의 한계에 직면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비해 고성군의 직영 관리체계를 보면 입점업체 선정에서부터 품질관리에 이르기까지 담당부서에서 직접관리 함으로써 농가와 소비자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매출 상승으로 연결이 되고 있다고 여겨집니다.

 
  고성군의 홍보사례를 보면 신상품 입점 시 이벤트 실시, 명절 이벤트, sns홍보, 향우회 등을 통한 찾아가는 마케팅, 6차 산업관련으로 중앙부처 홍보 및 각종 박람회에서 도시 소비자 체험 행사 등으로 지속적으로 판로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사례로 볼 때 우리시도 직영체계로 전환해서 가공품, 특산품, 공예품, 분청도자기 등 입점 품목의 다양화로 매출증대에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본의원은 가야뜰 쇼핑몰 운영체계를 지금이라도 농가소득 향상과 재정수입 증대를 위해 직영체계로 전환해서 운영하는 것이 옳다고 사료되는바 집행부에서는 고성 공룡나라 쇼핑몰을 비롯해서 전국 우수 지자체의 운영사례를 벤치마킹하는 등 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는 바입니다.

  끝으로 본의원은 가야뜰 쇼핑몰을 직영체계로 전환하여 농가소득 증대와 소비자 만족이라는 두 가지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기대하면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