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17 호 6페이지기사 입력 2017년 05월 22일 (월) 08:53

제20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이영철 의원

구산동 구산육거리의 회전 교차로화를 공식 제안합니다.

비주얼 홍보

  • 제20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이영철 의원1

  김해시의회 제202회 임시회 1차 본회의 자유발언(2017.5.11)

 구산동 구산육거리의 회전 교차로화를 공식 제안합니다.

                                                                                       김해시의회이영철의원

 1. 존경하는 김해시민여러분, 의회 의장님과 동료의원님, 집행기관 시장님과 일선 공무원여러분들의 시정발전을 위한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 저는 오늘 자유발언을 통해 우리시 구산동 구산육거리의 현 6방향 교통신호체계를 회전형교차로로 개선해 교통체증 해소는 물론 공간활용도를 극대화 할 것을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구산육거리는 가야로, 구산로, 가락로 등 3개도로 양방면 6방향 신호체계로 설치되어 있어 각 도로별로 특정시간대에 차량정체현상이 발생되고 있고, 6개의 신호로 운용되므로인해 각 도로별 대기시간이 길며 차량공회전 등으로인한 유해 대기오염원발생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현 육거리 신호체계를 회전형교차로 형태로 시설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현 구산육거리(구산동 290-3번지) 일원의 토지소유형태를 확인해 본 결과, 회전형교차로를 설치 할 약 8,000m²의 토지 중 약 400m²의 토지만이 한 개인이 소유한 사유지이고, 나머지 토지 대부분은 모두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가 관리하는 국공유지였습니다.

 현 육거리일원의 부지 대부분이 국공유지이므로 회전교차로설치가 충분히 가능한 상태인만큼 해당 육거리와 연결된 가야로 등의 도로개선사업과 병행한 설계검토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실 것을 집행부에 당부드립니다.

 3. 기존 신호체계를 회전형교차로로 변경할 경우, 교통소통의 원활·비용절감·대기시간 감소·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교통사고발생 감소·차량통행소음 저감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며, 교차로 중앙을 활용해 광장이나 조형물 등을 설치하면 시민만족도 또한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집행부에서는 충분한 사업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되는만큼 적극적으로 분석 검토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검토시 가야로와 구산로가 연결되는 이구삼거리의 개선방안도 함께 검토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끝.


*. 참조 - 구산육거리 위치 및 토지소유주 분포도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