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35 호 5페이지기사 입력 2017년 12월 01일 (금) 09:05

제207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전영기 의원

창업카페 활성화 및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안

비주얼 홍보

  • 제207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전영기 의원1
 제207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2017. 11. 21.)

 창업카페 활성화 및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안

                                                                                                김해시의원 전영기

55만 김해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배병돌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오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난번 개소한 창업카페의 활성화를 바탕으로 한 우리 시의 창업생태계 조성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김해창업카페는 경남권 지자체 최초로 지역의 창업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으로 개소와 동시에 김해시는 ‘창업도시 김해’를 선언하며 창업생태계 조성의 첫 발을 내디뎠습니다.

아직 시민들에게는 생소할 수도 있는 ‘창업카페’의 개소는 나름대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창업이라는 문화 자체가 보편화 되지 않은 시기에 행정조직의 특성상, 안정적이고 가시적 성과보다 미래를 위해 투자하고, 타 지자체보다 먼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것입니다.
다만, 저는 어렵사리 개소하여 운영에 들어간 창업카페를,
단순히 시작에 그치지 않고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창업카페 운영에 있어 정확한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난 번 5분 자유발언을 통해서도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사라져가는 일자리보다 새롭게 창출되는 신산업에 집중해야 하고, 그 대안으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하는 스타트업의 발굴과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창업카페는 창업지원 공간으로서, 기본적인 창업에 관한 정보 제공은 당연하다 할 것입니다. 그 외에도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여, 창의적 발상을 위한 공간 및 시설장비를 구축하여 운영되어야 할 것입니다.

현재 창업카페는 입주기업공간과 회의실, 세미나실 외에 별도의 체험시설이라든지 장비 등은 전혀 갖춰지지 않았습니다. 3D 프린터, VR 등의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시설장비를 도입, 다른 창업보육센터 및 창업지원센터와는 달리 아이디어가 바탕이 된 스타트업 발굴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음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창업이 될 수 있도록 보다 체계적이고 양질의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할 것입니다. 아직 우리 사회에서 창업이라는 것은 많은 리스크를 부담해야 하는 도전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과 같이, 창업에 한 사람 중에 실패 없이 이룬 성공은 없습니다.

창업자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할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특화된 프로그램 운영과 실패사례에 대한 피드백을 통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만약 이러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창업문화가 정착이 된다면,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창업카페 운영의 성공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청년들의 창업허브로서의 공간활용입니다.

지난 6월 21일 김해시는 인제대 및 김해대와 창업카페 활성화에 대한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습니다. 창업카페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청년일자리 문제해소를 위해서도 지역 대학과의 연계사업은 아주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지역 대학생들이 중심 되는, 청년창업자들의 사랑방과 같은 역할을 창업카페가 수행할 수 있도록 지역 대학과의 연계사업을 꾸준하게 발굴하고 공동추진 하여, 창업카페가 지역 청년들의 창업허브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제 첫 발을 내딛은 창업카페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기대와 동시에 우려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창업카페가 성공적으로 운영된다면 우리시의 산업구조를 새롭게 전환시킬 수도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꿈과 상관없이 취업전선에 뛰어드는 것이 아니라 행정의 투자를 바탕으로 자신이 꿈꾸던 것을 창업으로 이루어 나가고, 창업을 통해 일자리 생산 및 지역 산업에 자본을 투자하는 선순환 창업생태계 조성의 선행과제로서, 창업카페의 성공적인 운영은 아주 중요합니다.

김해시에서는 경남권 지자체 최초의 창업카페가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홍보와 내실 있는 운영, 때로는 과감한 투자를 통해, 김해시가 창업생태계가 확립된 ‘창업선도 도시’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