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35 호 7페이지기사 입력 2017년 12월 01일 (금) 09:13

제207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이영철 의원

창원터널 김해방면 대청ic 1개차로 증설 및 구 도로(상점령) 복원

비주얼 홍보

  • 제207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이영철 의원1

   김해시의회 제207회 정례회 1차 본회의 자유발언
   창원터널 김해방면 대청ic 1개차로 증설 및 구 도로(상점령) 복원

                                                                                             이영철의원(무소속)

   존경하는 김해시민여러분, 의회 의원님들과 의장님, 집행기관 일선 공무원분들과 시장님의 시정발전을 위한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오늘 자유발언을 통해 지방도1020호선 창원터널 김해방면 대청ic 장유3동 방면 출차로 구간의 1개차로 추가개설 필요성과 창원터널의 실질적 대체우회도로로 구 도로(상점령길)를 복원해야 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얼마전 일어난 창원터널 화물차사고 희생자 분들과 가족분들에게 조의를 표합니다.

   이번 사고를 계기로 창원터널 김해방면 대청ic구간의 1개차로 추가증설을 서두를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 구간은 내리막길이면서 S자형 구조로 되어있고, 창원터널 하행차량들과 불모산터널 하행차량들이 접속하는 부분이기도 하면서 창원터널 하행차량 중 장유3동 율하로 방향 차량들의 출구가 600m 사이에서 서로 교차해 겹치는 구간으로 대형사고의 위험이 상존하는 구역입니다.

   창원터널과 불모산터널을 이용하는 차량들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만큼 이 구간의 1개차로 증설은 시급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내년도 제1회 추경예산 편성에서는 관련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집행부의 적극적인 검토를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창원터널의 실질적 대체우회도로로 불모산 위를 지나는 구 도로인 상정령길을 시급히 복원해 창원터널의 사고시 이용은 물론 보행자·자전거·오토바이 등의 이동권을 보장해야 합니다.

   창원터널을 자동차 전용도로로 지정할 당시 대체우회도로로 지정된 도로는 진례면·진영읍을 통해 창원과 연결되는 지방도1042호선이라는 것을 모르는 분은 없을 것입니다.

   우리시와 창원시는 현재 경남발전연구원에 의뢰해 ‘창원터널 자동차전용도로 타당성검토’ 용역을 시행 중에 있습니다.

   용역수행기관은 지난 10월 27일 김해시민을 대상으로 장유3동에서 중간보고 및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였고, 11월 1일에는 창원시민을 대상으로 경남발전연구원에서 주민공청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두 시의 주민설명회에 참석해 중간보고 내용청취 및 시민의견을 청취해본 결과 용역수행내용에 보완해야 할 사항이 다수 있어 추가조사를 요청드린 바 있습니다.(그 내용은 수행기관에 문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특히, 자동차전용도로 해제여부에 대한 여론조사를 현재 차량으로 창원터널을 통행하는 시민들에게만 실시한 것은 문제가 있고, 실질적인 대체도로에 대한 대안제시는 아예 빠져있는 부분은 추가로 보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안민터널의 경우 자동차전용도로가 아니며, 안민고갯길도 개설되어 있습니다. 우리시와 창원시는 이웃한 지자체인만큼 행정역량을 발휘하여 실질적인 대체도로가 현실화 될 수 있도록 집행부의 노력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끝.

*. 용역중간보고회 자료 발췌

*. 1개차로 증설 필요구간


*. 현 대체우회도로인 1042호선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