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38 호 7페이지기사 입력 2018년 01월 03일 (수) 13:07

제207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5분 자유발언-이영철 의원

자연수목원 설립 검토를 제안합니다

비주얼 홍보

  • 제207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5분 자유발언-이영철 의원1

   김해시의회 제207회 정례회 3차 본회의 자유발언
                                                                                                       이영철 의원

  우리시 자연환경인식 개선을 위한 자연수목원 설립 검토를 제안합니다.

  존경하는 김해시민여러분, 의회의원님들과 의장님, 집행기관 일선공무원들과 시장님의 시정발전을 위한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오늘 자유발언을 통해 우리시가 난개발 도시라는 오명을 일신하고 자연환경에 대한 이미지 쇄신 및 시민들에게 자연과 환경의 소중함을 가까운 곳에서 느끼고 체득할 수 있도록 자연수목원 설립 검토를 제안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시는 산중턱까지 올라간 7,000여곳에 이르는 중소공장들과 산지를 깍아 골재를 생산하는 여러곳의 채석장, 산을 절취하거나 산 아래를 둘러싼 공동주택 인허가로 자연녹지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무분별한 개발들로 우리시가 난개발도시라는 인식이 널리 인식되어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난개발 도시 이미지를 쇄신하고 친환경도시로의 인식전환을 위해 소중한 자연환경의 보존의지를 담은 친환경 자연수목원을 설립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기도 소재 ‘아침고요수목원’의 경우 약 10만평의 면적에 5,000여종의 식물과 22개의 특색이 있는 주제정원들을 운영하면서 봄·여름·가을은 물론 겨울에도 겨울 빛 축제정원을 운영해 다소 비싼 입장료(어른기준 9,000원)에도 불구하고 해년마다 연간 100만명의 방문객이 찾는 명소로 알려졌습니다.

  김해시 여건상 대단위 자연수목원설립은 장소가 여의치 않으므로 적정규모의 상징성 있는 수목원을 설립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시 관내에 기존 자연환경을 이용해 수목원을 설립할 적정한 후보지역은 어디인지? 집행부의 전반적인 후보지 조사 및 검토를 제안드립니다.

  그 후보지 검토시 우리시 도시개발공사가 장유동 177-3번지 일원(바라밀양돈연구원 일원) 약 3만평에 사업추진계획중인 ‘장유 배후 주거복합단지 도시개발사업’ 부지도 검토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별첨 – 해당 사업계획안 참조)
  본의원은 해당 부지를 둘러본 결과 도시개발사업계획안이 과연 주거복합단지로의 개발이 타당한 곳인지? 약 445억원의 과대한 사업비 투자대비 과연 실익이 있을 것인지? 등에 대해 회의적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 지역은 오히려 이 부지의 특성을 살려 공영개발을 통해 자연수목원으로 조성하는 것이 여러모로 타당하다고 생각되어 검토 후보지로 제안드립니다.

  집행부에서는 우리시 관내 전체지역의 자연녹지 중 기존 자연환경을 훼손하지 않고 자연수목원 설립이 가능한 지역들에 대한 조사와 검토가 조속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다시한번 당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오늘 자유발언을 통해 현재 항간에 나돌고 있는 소문중의 하나에 대해 집행부의 명확한 답변을 공식적으로 요청드립니다.

  지역의 명산 중의 한 곳인 장유 용지봉 능선일원에 산림휴양시설 및 캠핑장 등이 대규모로 들어서는 사업계획안이 산림청과 협의중에 있다는 것이 사실인지? 공식적으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 사업안이 추진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 크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항간에 나도는 대규모 사업계획안이 실행에 들어갈 경우 진입도로 개설 및 주차장 등 각종시설 설치로 지역 명산 중 한 곳인 용지봉 일원 해당 산능선의 대규모 훼손은 불가피합니다.

  주거지역 인근의 난개발을 넘어 명산의 능선까지 훼손하게 될 사업계획안이 그저 떠도는 소문이길 바라며, 집행부의 공식적인 답변을 조속한 시일내에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끝.

  2017. 12. 19.
  김해시의회 의원(무) 이영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