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71 호 10페이지기사 입력 2018년 12월 20일 (목) 15:31

제215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조팔도 의원

비주얼 홍보

  • 제215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조팔도 의원1

안동1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조속히 시행하여 우리시 최대의 숙원사업인 안동 공단 이전을 위한 마중물 사업이 될 수 있기를 촉구합니다.
 존경하는 55만 김해시민 여러분,
김형수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대동면ㆍ삼안동ㆍ불암동 지역구 조팔도 시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안동1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원활하게 잘 추진될 수 있기를 바라며, 아울러 안동공단 이전을 위한 초석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안동 지역은 부산과 우리시를 잇는 관문지역으로 동김해IC,  경전철 및 국도14호선 등 교통 및 생활의 중심지이나,
우리 김해시의 성장 과정에서 일반공업지역과 준공업지역, 주거지역 및 상업지역이 혼재해 있고, 대규모 노후 공업지역의 입지로 인해 주민생활환경이 열악한 실정으로 안동공단 이전이 우리시 최대의 숙원사업이 되었습니다만, 엄청난 사업비가 소요되는 사항으로 수십년 간 사업 진척을 보이지 못했습니다.
이후 옛 국제상사 부지 일원의 약 29만 제곱미터 구역 중 대토지를 소유한 ㈜성은개발로부터 우선 1단계 16만 제곱미터에 대한 도시개발사업 시행 제안이 있어 사업구역 지정, 시행자 지정 및 실시계획 인가 등의 행정절차가 완료 되어 사업 착수 한다고 하니 여간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집행부에 몇 가지 당부 드리고 싶은 사항이 있어 이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그간 추진 상황을 보면 지난해 9월 우리시와 사업시행자간 투자협약 및 개발계획수립을 시작으로 경관심의, 도시계획심의, 관련기관(부서) 협의를 거쳐 지난 12월 7일 실시계획인가 고시가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도시개발사업 추진과정에서 수립된 토지이용계획을 보면 주거용지, 상업용지 외에 도시기반시설인 공원, 사업지구 내 도로와 주변도로를 개설 또는 정비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사업 대상지  주변의 현재 여건을 보면 안동 농협사거리에서 활천제일교회 방향 한성아파트 구간에 도로가 협소하고 보도가 없어 보행자들이 상시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현실입니다. 또한, 어방3교에서 활천교 사거리 구간도 2차선으로 도로가 협소하므로 도로폭을 추가로 확보 하는 등 본 사업과 병행하여 정비를 실시하여 교통의 원활한 흐름에 지장이 없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사업시행자가 조성한 후 우리시에 기부하기로 되어 있는 공원은 약 3만
3천 제곱미터(1만평)로 알고 있습니다. 이 공원도 주변에 거주하는 시민들이 휴식을 취하고 여가를 선용할 수 있도록 짜임새 있는 조성계획을 수립 시행하여 동부권 지역의 상징성 있는 휴식공간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사업 추진을 위하여 노력하여 주신 관계자 분들의 노고에 박수를 보내드리며, 조기에 사업을 완료하여 안동공단 이전에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안동공단에 입주해 있는 기업 및 김해상공회의소 등 관련 유관 기관에서도 우리시 최대 숙원인 안동공단 이전을 위하여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