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74 호 16페이지기사 입력 2019년 01월 23일 (수) 09:10

제21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조종현 의원)

신어천 복합공간 정비 사업 주민 맞춤형으로

존경하는 55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김형수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직원 여러분,
김해시의회 의원 조종현입니다.

올해는 생각대로 뜻대로 마음대로 되는
보람있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신어천 복합공간 하천정비사업은 홍수에 대비한 침수예방사업 및 자연과 사람, 도시가 함께 숨쉬는 진정한 의미의 융합형 하천조성사업이 될 수 있도록 초기 실시설계단계에서부터 지역민의 실질적인 의견수렴 등 소통의 활성화를 토대로 세부 계획이 마련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본 발언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현황을 보면 국비 50%, 도비 50% 비율로 14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김해시 삼방동, 활천동 일원 4.77km구간에서 제방보축, 호안정비, 교량정비(5개소), 배수시설물 정비 등을 올해부터 주민설명회와 실시설계용역 및 공사 착수로 2022년 12월까지 추진 사업입니다.
추진에 따라 몇 가지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2~3개 정도 낙차보 설치와 정화능력이 있는 식물 식재를 제안합니다.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상시 일정 부분 수위를 유지하면서 물이 흐르는 하천 및 억새풀 등 정화식물 식재 등으로 친환경 생태천으로 존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하류지역에는 요 몇 년 사이 오리떼 100여 마리가 놀고 있으며, 낙동강 하류 접점지역 일대에는 1,000여 마리가 무리를 지어 즐기고 있는 등 늘 사시사철 맑은 물이 흐르는 아름다운 하천을 기대합니다.

둘째, 교량정비에 70억원, 다른 방안은 없는지 제안합니다.
하천법에 의거 치수에 대비 0.3m 제방보축과 맞추기 위해 5개의 기존 교량을 높여야 함에 따라 총예산의 절반인 70억원의 교량정비에 사용됩니다. 3개 정도는 기존 교량을 덧세우기로 활용한다면 예산 절약만큼 호안과 하상 등 치수와 생태는 물론 복합공간조성 정비에 이용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중․하류까지도 조명 간격과 조도 확보를 특별히 제안합니다.
신어천 상류를 지나 중․하류부분 구간에 이르면 기존 공장지대와 가축도축시설 그리고 왕래가 드문 들판 등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야간은 거의 지역주민들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일종의 접근회피지역으로 되어버렸습니다. 주변 여건과 안전에 대한 우려감 불식으로 주민 누구든 언제든지 운동과 휴식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넷째, 충분한 산책로 확보와 자전거 도로 개설을 제안합니다.
신어천은 해반천에 비해 하상폭이나 하상으로 부터의 제방높이 등이 협소하고 낮아, 고수부지의 확보가 다소 제한적일 수 있을 것입니다만, 가급적이면 고수부지의 폭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설계 및 공법으로 산책로 확보는 물론 봄, 여름, 가을 등 자전거 이용객 증가에도 일정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섯째, 최소한 한 개소라도 화장실 설치를 제안합니다.
이렇게 잘 조성된 친소공간에서 산책 및 운동을 즐기는 시민들이 꼭 필요로 하는 행정서비스는 필요한 곳에 공중화장실이 조성되는 것입니다.

해반천의 경우,
구산동 󰡐강일병원󰡑부근과 󰡐국립 김해박물관󰡑부근에 기 조성된 공중화장실이 있습니다. 하지만,󰡐국립 김해박물관󰡑부근부터 산책로와 자전거도로 조성 끝 지점인 외동배수펌프장까지의 지점엔 공중화장실이 부재합니다. 이 거리는 편도 5.5km에 이르고, 왕복운동을 하는 경우, 무려 11km에 달하는 공간 거리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민들의 불편한 애로 표출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러한 선례를 바탕으로 신어천도 마음 놓고 운동하고 여가를 즐기는 진정한 동김해의 명소로 조성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거듭 말씀드립니다만,
김해시내에는 해반천과 신어천 두 하천이 있습니다. 시민들이 흐르는 물과 접하면서 힐링할 수 있는 유일한 곳, 연지공원은 물론 해반천 처럼 우리의 소중한 재산이자 복 받은 명소로 거듭 날 수 있도록 특별히 애착을 갖고 추진을 부탁합니다.
특히 사업계획수립 및 실시설계과정에서 지역주민과 폭넓고 실질적인 소통의 절차를 거쳐 주민 중심의 친소공간을 조성한다는 마인드로 사업 진행을 해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시민이 건강하고 행복지수 높은 김해시 건설을 염원하며 이상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