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81 호 17페이지기사 입력 2019년 04월 11일 (목) 10:18

제218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김종근 의원

김해시 문화도시 사업의 성공,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조례제정이 필요합니다.

비주얼 홍보

  • 제218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김종근 의원0
제218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2019. 4. 08.)

김해시 문화도시 사업의 성공,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조례제정이 필요합니다.

김해시의원 김종근

존경하는 55만 김해시민 여러분,
김형수 의장님과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진영읍, 한림면 지역구를 둔 김종근 의원입니다.

최근 지역 고유의 문화자산을 활용하여 도시브랜드를 창출하고 시민의 문화력을 육성하는 ‘문화도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미 유럽은 1985년부터 유럽 연합 회원국의 도시를 매년 선정하여 1년간에 걸쳐 집중적으로 각종 문화 행사를 전개하는 유럽 문화 도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4년부터는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가 실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2014년 1월에 「지역문화진흥법」을 제정하여 문화도시 지정과 지원에 관한 법적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지역별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활용해 지역을 활성화 하고 주민의 삶을 확산하기 위한 법정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문체부에서 지난 2018년 5월 지자체를 대상으로 역사전통, 예술, 문화사업, 사회문화, 지역자율의 5개 분야로 공모를 진행하였습니다.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승인받은 지자체 10곳은 1년간 예비사업을 추진한 후, 추진실적 평가와 심의를 거쳐 문화도시 지정을 받습니다.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5년간 최대 200억원의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김해시는 2017년 4월 역사문화도시 기본계획수립연구를 착수, 문화도시 지정 및 추진을 준비하였습니다. 시민리더(80여명), 김해문화재단, 지역의 문화관계자 등이 참여하여 문화도시 추진을 위하여 현장답사와 TF회의, 포럼&워크숍, 소규모 공공기획프로젝트 등을 진행하며 사업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이 계획에는 김해의 가야 역사를 기반으로 “오래된 미래를 꿈꾸는 역사문화도시 김해” 라는 슬로건과 함께 시민문화 활성화를 위한 도시문화포럼, 문화청년 육성지원 사업, 지역의 가치를 발굴 하는 도시문화 아카이브 사업, 지역의 자산을 개발 축적할 수 있는 도시인문 프로젝트 등의 계획이 담겨 있습니다.
우리 시는 현재 문체부 문화도시 지정 신청에 응모, 지난 12월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승인받았습니다. 총 19개의 지자체가 신청하였지만 대구광역시를 비롯하여, 강원 원주, 충북 청주, 전북 남원, 부산 영도 등 10개 지자체들의 계획이 승인되었습니다. 10개 도시들은 앞으로 1년간 예비사업 추진실적 평가를 통해 12월 최종적으로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 될 예정입니다.

1년간 추진 될 예비사업을 통해 문화도시 추진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기반 확보, 지역 주민의 문화 활동 참여 확대, 지역 도시브랜드 생성 및 경영관리 등을 평가할 예정입니다. 이에 김해시에서는 지난 3월 9일 문화도시를 염원하는 시민들이 모여 100인 토론회를 열어 시민 스스로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제를 발굴하였고, 이에 앞서 진영, 원도심, 장유, 한림, 삼안 등 5개 권역별 토론회를 개최하여 지역문화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였습니다. 많은 시민들은 지역문화 행사에 대한 소신있는 발언을 하면서 새로운 사업을 제안하기도 하였습니다.

문화도시 사업은 단순 공모 사업이 아니라 아래로부터 문화정책을 발굴하고 실현하는 그야말로 지역문화의 기반를 마련하는 사업입니다.
이를 위해서 시민 중심의 거버넌스를 형성하고, 다양한 문화정책들이 발의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기반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본 의원은 이러한 기반마련을 위해 조례제정이 절실하다고 생각합니다.
김해시 관련부서와 의회, 그리고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문화도시 사업의 안정적인 추진을 위한 재정적 지원과 사업을 운영할 조직체계, 그리고 주요사업 등을 조례에 담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 김해시가 예술가들을 위한 장벽 없는 도시, 세계가 주목하는 문화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동료의원 여러분들과 김해시 관계 공무원들, 문화도시를 열망하는 모든 시민 여러분들의 애정 어린 관심을 촉구합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