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86 호 20페이지기사 입력 2019년 06월 03일 (월) 09:43

제219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과 답변-이광희 의원

김해시 시민헌장과 시민헌장비에 대하여

비주얼 홍보

  • 제219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과 답변-이광희 의원0

제219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과 답변



이광희 의원



□ 질문 : 김해시민헌장의 위상 및 시민헌장의 변천과정 등



1. 김해시의 공식적 입장으로 볼 때, 김해시민헌장이 김해시의 시민

   생활과 행정운영에서 갖는 위상은 무엇이며, 그 위상을 이루기 위해서

   어떤 조치와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까?

 

2. 김해시민헌장은 1981년부터 있던 것으로 압니다.

   언제 어떤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졌으며,

   그 변천 과정은 어떠합니까?

 

3. 현재의 시민헌장비에는 시민헌장의 형성과 변화의 역사가 전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시민에 대한 설득력 있는 설명이 부족

   하다고 보지 않습니까?



□ 답변 : 행정자치국(총무과 시정팀)



▶ 안녕하십니까. 행정자치국장 홍성옥입니다.



▶ 항상 우리시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하고 계시는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시 시민헌장과 관련하여 질의주신 좋은 말씀과 제안에 대해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 첫번째 질문하신,

  “김해시민헌장이 김해시의 시민생활과 행정운영에서 갖는 위상은 무엇이며, 그 위상을 이루기 위해서 어떤 조치와 노력이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김해 시민헌장은 과거와 현재를 바탕으로 시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우리시의 미래 비전을 제시한 것입니다.

   찬란한 가야왕도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고 시민의 화합과  조화를 바탕으로 후세에 길이 빛날『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건설하기 위한 시정의 표준점이자  방향성을 나타내며, 김해 시민의 자긍심으로서 그 역할을 다해나갈 것입니다.



   시에서도 김해 시민헌장을 계승하여 시민의 행복을 최고의 가치로 두고『일자리 경제도시, 가야문화 교육도시, 희망 복지 도시, 친환경 미래도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 두 번째 질문하신,

  “김해시민헌장은 언제 어떤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졌으며,

   그 변천 과정은?”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김해시민헌장은 1981년 김해시 승격 당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제정되었습니다.

   1995년 시군 통합 시에는 시?군민 헌장 중 시민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당시 시민헌장을 계속 사용하기로 결정 하였고 37년 동안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다가 지난해에 우리시의 위상에 걸맞은 55만 시민들의 자긍심을 집약할 수 있는 새로운 시민헌장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김해시민 의견 수렴, 시의회 설명, 전문가 및  김해답게 시민정책협의회 자문, 조례개정을 위한 김해시 의회의 의결을 거쳐 공표하고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 세 번째 질문하신,

  “현재의 시민헌장비에는 시민헌장의 형성과 변화의 역사 등 시민에 대한 설득력 있는 설명이 부족해 보이지 않는지?”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좋은 지적을 해주셔셔 감사합니다.

   김해시민헌장비는 1981년 김해시로 승격되었을 당시 시청 옆 팔각정 내에 설치되었다가, 37년만인 2018년에 새로운 시민헌장 내용을 담은 시민헌장비를 김해시  봉황동 가야의 거리에 건립하였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셨듯이 시민헌장비에는 이런 일련의 내용들을 알 수 있는 안내문구가 없습니다.

   우리시에서는 하루빨리 시민헌장이 언제, 어떤 취지로, 어떤 의견 수렴과정을 통해 만들어졌는지를 알 수 있는 안내 표지판을 만들도록 하겠으며, 향후 장유와 진영 지역에도 시민헌장비를 추가로 건립하여 김해시민 모두가 시민헌장의 의미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이광희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