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87 호 19페이지기사 입력 2019년 06월 11일 (화) 09:37

제220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김종근 의원)

김해시 청소년 활동 진흥 조례안 마련을 위한 제안

비주얼 홍보

  •  제220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김종근 의원) 0

제220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2019. 6. 3.)



김해시 청소년 활동 진흥 조례안 마련을 위한 제안



김해시의원 김종근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김형수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김해라선거구 김종근 의원입니다.



청소년 활동진흥법은 「청소년기본법」 제47조제2항에 따라 다양한 청소년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흥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2014년 7월 22일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 법 제11조(수련시설의 설치·운영 등)의 제1항 제3호에 의하면, “시·도지사 및 시장·군수·구청장은 읍·면·동에 청소년문화의 집을 1개소 이상 설치·운영하여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전국에는 799개, 경상남도에는 총76개의 수련시설이 있으며 각 시군구에서는 평균 6.7개의 청소년 수련시설이 있는데 인근한 창원시는 9개소, 양산시 5개소, 밀양시 3개소 등이 있습니다. 전국의 15개 대도시로 그 범위를 확대해 보면, 평균 6개소가 설치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반면, 우리 김해시는 북부동에 ‘김해 청소년문화의집’과 진영읍에 ‘김해시 청소년수련관’ 등 2개소가 있으며, 민간에서 운영하는 삼계 청소년수련장과 봉화산수련원은 휴지 상태로 운영되고 있지 않으며, 그나마 진영읍 소재 청소년수련관은 1998년에 건립되어 20년이 넘은 노후화된 시설을 갖추고 있어 리모델링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우리 김해시는 이러한 부족한 상황을 대처하기 위하여 장유 부곡동에 ‘청소년문화의집’ 신축을 위한 타당성조사를 실시하였고, 80억 규모로 2022년에 완공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역시도 만족할만한 것은 되지 못합니다. 즉, 청소년활동진흥법 제10조에 따른 청소년활동시설의 종류에 의하면, ‘청소년수련관’은 다양한 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이고 ‘청소년수련원’은  숙박기능을 갖춘 생활관과 다양한 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이며, ‘청소년문화의집’은 간단한 청소년 수련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수련시설입니다.

따라서, 장유 부곡동에 건립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 역시 55만 김해시의 현재 실정에는 청소년활동의 거점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부족한 상황으로 이해됩니다.

저출산율을 매년 경신하고 있는 지금 우리 김해시는 21세기 우리의 미래인 청소년을 아끼고 사랑해야 하는 교육행정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뿐만아니라, 우리 김해시에 적합한 조례안을 조속히 수립하여 읍‧면‧동에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시설을 갖출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이를 위한 ‘위원회’를 결성하여 지역민이 참여하고 동참하도록 유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나아가서 이러한 것을 관리하고 육성해 나갈 수 있는 컨트롤타워를 운영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전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청소년수련관을 운영해 나가도록 전문인력을 배치하여 김해시 청소년에 적합한 실제적이고 창의적인 내용이 실현되도록 진행하여야 할 것입니다.

안타까운 것은 김해시의 이러한 기존의 각종 청소년시설물이 위치적으로 너무 분산되어 시너지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현실적인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향후, 청소년시설물간에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되고 특성화될 수 있도록 하여 하나의 권역으로 타운화

시킬 수 있는 방안도 장기적으로 모색하여야 할 것을 제안합니다.

더불어 현 아동 및 청소년업무 담당부서가 과 단위로 분리되어 있는 것을 과 단위로 통합하는 직제 개편을 제안합니다.

현 우리시 직제상 아동담당부서는 여성아동과에 소속되어 있고, 청소년 담당부서는 시민복지과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서비스 대상연령이 중복되는 부분이 큰 만큼 직제를 과 단위에서 분리 운영하는 것 보다 과 단위내로 통합하여 운영한다면 업무의 효율성 및 서비스 질이 높아지리라 판단됩니다.



 우리 김해시는 고대 금관가야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전통있는 도시이면서 그 구성원이 젊은 편에 속하는 활기찬 도시입니다. 이러한 특징에 적합한 청소년활동 진흥을 위한 조례안을 조속히 마련하여 21세기를 선도하는 마음과 육체가 튼튼한 활동적이고 창의적인 청소년을 육성해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