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96 호 22페이지기사 입력 2019년 09월 20일 (금) 10:46

제222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조팔도 의원

동부 치매안심센터·건강생활지원센터 주차난 우려에 따른 공영주차장 신설 촉구

비주얼 홍보

  • 제222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조팔도 의원0

 제222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2019. 9. 17.)



동부 치매안심센터·건강생활지원센터 주차난 우려에 따른 공영주차장 신설 촉구



                                              김해시의원 조팔도

                             

 존경하는 56만 김해시민 여러분,

김형수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삼안동, 불암동, 대동면 지역구 시의원 조팔도입니다. 



동부지역 치매안심센터·건강생활지원센터 건립에 따른 주차난 우려의 목소리가 많아 이를 해소하고자 공영주차장 신설을 촉구합니다.



본의원은 현재 지내동 동원아파트 앞, 상가와 공장이 혼재된 지역에 건립중인 동부지역 치매안심센터와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주민들의 지적사항에 대해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하기 위해 5분 자유발언을 하게 되었습니다.

동부지역 치매안심센터는 대지면적 1,517㎡에 치매안심센터를 1층에 585㎡로 건축하여 9월에 준공예정에 있으며, 2·3층에 건강생활지원센터를 1,124㎡ 증축하여 내년 5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차장은 19면에 불과하고 부지 내 변변한 녹지공간도 없을뿐만 아니라 주변 건물에 둘러싸여 있어 밖에서 쳐다보고 있노라면 숨이 턱 막힐 지경입니다.   

특히 주차장이 협소하여 본 사업부지 인근에 많은 주차난을 유발할 것으로 우려됩니다. 주변에는 상가와 공장, 자동차 매매상이 많아 평소에도 많은 차량이 도로변에 주차를 하고 있어 복잡한 상황이고 본 센터의 주요 이용객이 고령의 노약자, 치매환자와 가족 등임을 고려할 때 대중교통보다는 자가용을 많이 이용할 것입니다. 따라서 센터의 주차장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주변 일대가 주차대란을 겪을 것이 분명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사업추진 초기부터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제기하였으며 불암동에서는 인접 토지 매입을 통한 공영주차장 건설을 시장님께 건의한 바도 있습니다. 또한 담당부서인 보건관리과에서도 추가적으로 주차장 부지 확보를 위해 노력한 것으로 알고는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아무런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연접한 부지가 기존 건축물 등의 보상비로 과도한 예산이 필요하고 토지소유주와의 협의에 어려움이 있다면, 인근 나대지나 상가 부설주차장 등으로 사용하고 있는 토지를 매입하여 공영주차장으로 만들어 활용하는 것도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시민들이 우려하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만일 이 상태로 개관하게 된다면 이용객과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게 될 것입니다.  

하루빨리 주차장 부지를 확보하여 치매안심센터의 주차난과 주변 일대의 주차난도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책을 마련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