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05 호 11페이지기사 입력 2019년 12월 20일 (금) 09:57

주민참여예산제 우수기관 선정

행안부 장관 표창 수상 특별교부세 4천만 원 확보

김해시는 행정안전부 2019년도 주민참여예산제 우수기관 평가에서 특별상 분야 최우수를 수상하며 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시는 이번 선정으로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고, 재정인센티브로 특별교부세 4,000만 원을 받게 됐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편성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는 제도로 지방 분권과 재정 건전성의 척도가 된다.

   참여예산의 수준을 가늠하는 이번 평가는 종합상과 특별상으로 나눠 이뤄졌다.

   종합상은 주민참여 수준과 권한, 주민참여예산기구 운영 실적 등을 자치단체 그룹별로 종합 평가했으며, 특별상은 어린이, 청소년, 청년 참여, 교육, 홍보, 온라인, 모바일 4개 분야 우수시책을 평가했다.

   시는 권역별 읍면동 맞춤형 교육, 참여형 체험교육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특별상 교육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 참여예산 금액을 사전에 확보하는 실링제 공모사업, 읍면동 지역 주도형 사업, 주민 주도형 사업,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활동 등도 참여예산의 우수사례로 호평을 받았다.

   기획예산담당관 관계자는 "내년에도 시민의 예산 참여가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해 재정 민주주의 도시 김해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