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10 호 20페이지기사 입력 2020년 02월 11일 (화) 11:00

제225회 김해시의회 제1차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조종현 의원)

연탄보일러를 사용하는 저소득층 가구 지원정책 마련 제안

비주얼 홍보

  • 제225회 김해시의회 제1차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조종현 의원)0

제225회 김해시의회 제1차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2020. 2. 5.)



연탄보일러를 사용하는

저소득층 가구 지원정책 마련 제안



김해시의원 조종현



존경하고 사랑하는 56만 김해시민여러분!

김형수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여러분!

그리고 허성곤 시장님을 비롯한 우리시 공직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동상동, 회현동, 부원동, 활천동 지역구 조종현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추운겨울 연탄보일러를 사용하며, 매일 연탄불을 피우기 위해 불편함을 감수하고 있는 저소득 가구 지원정책 도입을 제안 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김해시 관내에는 저소득 연탄보일러 사용 가구가 2019년 12월 기준 40여 세대 거주하고 있고, 이분들만 대상으로 하는 지역의 자체 지원사업은 전무한 상태입니다. 국가지원 사업으로 이중 30세대에 대해서만 매년 난방연료비 40.6천원을 지원하는 바우처를 제공하고 있고, 일반보일러 사용가구를 대상으로 친환경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할 경우 일반가구 20만원, 저소득층 가구 50만원을 지원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존경하는 허성곤 시장님과 집행부 직원여러분!

가스보일러를 설치하는데 시공비를 포함하여 5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도시가스의 경우 난방비는 월 10만원 정도가 소비됩니다.



연탄보일러의 경우 다량의 일산화탄소 및 여러 유해가스를 발생시켜,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의 주범일 뿐 만 아니라, 연탄가스누출 등 2차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아, 시민안전에도 매우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시는 2017년 기준 3,365kW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갖추고 있고, 도시가스 보급률은 86.6%에 이르는 친환경에너지 선도도시입니다. 지난 2018 대한민국 에너지효율 친환경 대상을 수상한 바도 있습니다.



본의원은 에너지 효율 친환경 선도도시인 우리시에 연탄보일러 가구가 아직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연탄보일러를 사용하는 40가구당 50만원 총 2천만원이면 전세대를 도시가스 보일러나 가스보일러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에너지도시로서의 위상에 걸맞는 선진행정구현에 시장님과 집행부 직원 여러분의 보다 세심한 관심이 필요한 시기라 생각됩니다.



저소득층 연탄보일러 사용가구가 저녹스 보일러를 포함한 친환경에너지 보일러로 교체하거나, 최소한 가스보일러로 교체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사업을 조속히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들께서는 저소득층의 삶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 “명품도시 가야왕도 김해”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자부심을 높여주시기를 다시 한 번 당부 드립니다.



시민이 건강하고 행복지수 높은 김해시 건설을 염원하며 이상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