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14 호 11페이지기사 입력 2020년 03월 20일 (금) 11:51

제226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조팔도 의원)

동부지역 김해여성센터, 동부노인종합복지관, 동부스포츠센터, 하키경기장 일원 공영주차장 신설 촉구

비주얼 홍보

  • 제226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조팔도 의원)0

제226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2020. 03. 16.)



- 동부지역 김해여성센터, 동부노인종합복지관,

동부스포츠센터, 하키경기장 일원 공영주차장 신설 촉구 -



김해시의원 조팔도

                                           

5분 자유발언에 앞서

먼저, 코로나19 사태의 원인인 정체불명 바이러스로부터 시민들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불철주야 재난방역에 온 힘을 쏟고 계시는 김해시 공무원 여러분께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존경하는 56만 김해시민 여러분,

김형수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성곤 시장님과 1,800여 김해시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삼안동, 불암동, 대동면 지역구 의원 조팔도입니다.



저는 오늘 동부지역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신어산 자락의

김해여성센터, 동부노인종합복지관, 동부스포츠센터, 그리고 하키경기장, 테니스장 등 밀집된 시민 문화 및 복지시설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공용 주차장 신설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먼저, 이들 시설의 이용자 및 주차공간을 말씀드리면,

동부스포츠센터는 일 평균 800명 이용에 주차공간은 110면 정도로

하키경기장 이용자와 함께 사용하고 있으며, 김해여성센터는 일 평균 250명 이용에 주차공간은 고작 33면이며, 동부노인종합복지관은 일 평균 500명 이용에 40면 정도의 주차공간 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김해여성센터와 동부노인종합복지관 이용자 대부분이 동부스포츠센터 주차장을 이용하여 동부스포츠센터 낮 시간대 이용자들과 중복되어 주차난이 심각하며, 특히 하키경기가 있는 날, 또는 각 시설마다 행사가 있는 날이면 그야말로 교통대란이 일어납니다.



이 지역을 지나가는 대중교통편도 열악합니다. 100번 시내버스 1개 노선이 평균 3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각 시설에서는 이러한 불편을 덜고자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지만 시설들이 산 자락에 위치하다 보니 전체 이용자 중 절반 이상이

개인차량을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 사례로 들면, 동부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어르신들을 위한 무료급식소를 운영하는데 여기에 지역사회단체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각 단체마다 당번제로 참여하고 있는데 대부분 삼안동, 활천동 소재 봉사단체들로 통상 오전 10시부터 2시까지 무료급식소에서 봉사활동을 합니다.



문제는 동부노인종합복지관에는 주차공간이 없다 보니 전부 동부스포츠센터 주차장을 이용해야 하나 이 시간대는 스포츠센터 이용자들과

겹쳐 주차공간 여유가 없어 몇 바퀴 돌아서 겨우 한 대 빠지기를 기다리다 주차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요즈음은 먹고 사는 것이 옛날에 비해 월등히 풍족해져 많은 시민들이

“여유 있는 삶”을 갈망하기 때문에 문화 및 건강 분야, 소위 “웰빙”을 위해 더욱 더 문화 및 복지시설을 찾을 것이기 때문에 주차난은 더욱 심화될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첫째, 동부노인복지관 옆 학교법인 소유의 부지에 공용 주차장 설치를 제안합니다.

이 부지는 현재 우리지역의 모 대학 소유 토지로 김해시가 적극적으로 협의하여 공용 주차장을 조성하면 여성센터 및 노인종합복지관의

주차난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두 번째는 위 첫 번째 제안이 실현되기 어려우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동부스포츠센터 주차장을 주차 타워로 건립해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현재 110면 정도의 스포츠센터 주차장을 타워화하면 평상시 이 일대 문화시설인 노인종합복지관, 여성센터, 그리고 체육시설인 하키경기장, 테니스장 이용자들을 편의를 도모할 뿐 아니라 각종 다양한 행사에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됩니다.



김해동부의 문화 및 복지시설이 밀집된 이 지역은 과거 주거단지 개발된 김해 신도시 1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간 앞에 장사가 없다”는 말이 사람 뿐 아니라 도시도 마찬가지라 생각됩니다.



지금의 장유와 같은 서부지역의 문화복지 시설들은 신도시 조성단계부터 계획되어 도시 중심에 자리잡아 이용자들의 편의를 제공하지만

동부지역은 도시조성 후 시설들이 산 자락에 건립되어 모든 것이 열악한 상황입니다.



시장님께서도 금년 초 삼안동 시정설명시 주민들로부터 이와 유사한 질문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김해시는 2023년 전국체전이 개최되는 도시로서 하키경기가 열리면 주차장 협소로 이 일대 주차대란이 우려됩니다.



존경하는 시장님,

동부지역 문화복지시설 이용자들의 주차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특별한 관심으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여 주실 것을 촉구합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