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20 호 13페이지기사 입력 2020년 05월 21일 (목) 09:02

제227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김창수 의원)

장애인 우선운동기구 확대배치의 중요성

비주얼 홍보

  • 제227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김창수 의원)0

제227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2020. 5. 8.)



장애인 우선운동기구 확대배치의 중요성



김해시의원 김창수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김형수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김해동상, 부원, 활천동 지역구를 둔 김창수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자유발언을 통해 장애인 우선운동기구 확대배치의 중요성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 장애인 현황 및 증가 추세



정부자료에 따르면 우라나라의 장애 인구수는 2015년 249만명에서 2020년 262만명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장애 출현율은 5.59%로 이는 산술적으로 인구 10,000명 당 559명이 장애인인 것입니다. 우리 김해시의 등록 장애인수도 2015년 2만2천에서 2020년 2만6천으로 4천명이나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지체장애인은 96%가 질병이나 사고 등의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체장애인 중 대표적인 척수장애인 발생원인은 교통사고가 55.3%로 가장 많고 낙상으로 인한 비율은 34.2% 정도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 주변에는 교통사고 등 후발적 사고에 의해 중도장애를 가지는 경우가 적지 않으며 그들이 겪는 많은 어려움은 심리적인 것뿐만 아니라 재활 등 신체적 어려움(57.5%)으로 나타났습니다(척수장애인욕구실태조사보고서,2011).



■ 장애로 인한 어려움과 시사점



일반적으로 장애인은 이동권 제한 등 현실적 어려움으로 신체활동 기회가 적어지면서 비만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비장애인의 비만율(35%)보다 장애인 비만은 약 4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고에 의하면 척수장애인은 신체활동 부족으로 야기되는 대사 장애로 인해 과체중 및 비만도 증가와 함께 체력저하 현상이 심각한 수준이며, 전체 척수장애인 중 66%가 과체중 및 비만이며 이는 비장애인보다 심각한 수준이라 밝히고 있습니다.



문화관광부의 장애인체육실태조사(2018) 결과에 따르면 장애인들의 운동목적은 “건강증진 및 관리”가 전체의 5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재활운동(42.3%), 여가활동(6.8%)순입니다. 연도별 지속적으로 실시된 실태조사에서 “건강증진 및 관리”의 경우 응답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여 2013년 이후로 지속적으로 4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재활운동” 응답 비율은 매년 감소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운동 경험자를 대상으로 건강관리 유형에 대해 조사한 결과 “체력증진”이 78.4%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성인병관리” 18.0%, “체중감량” 1.9%순으로 나타난 것처럼 장애인들의 운동 목적이 건강체력 향상으로 체력증진 및 성인병을 관리하려는 욕구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장애인 체육시설 현황 및 확충 방향성



조사에 의하면 장애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체육시설은 등산로나 공원(61.5%)이었고 장애인 체육시설은 14.9%에 불과한데 장애인 생활체육 참여율이 낮은 주된 이유는 주거지 인근에 운동할 곳이 마땅치 않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이점을 직시하고 범국가적 차원에서 평창동계올림픽 후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유산(legacy)창출을 위한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 대국민 보고회’를 열고 장애인들을 위한 일상에서 즐기는 생활밀착형 장애인체육시설로 반다비(2018팽창팰럴림픽마스코트) 체육센터를 2019년 30개소를 시작으로 향후 5년간 150개소를 완공할 예정입니다.



반다비 체육센터는 장애인들이 우선적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 비장애인도 함께할 수 있는 통합시설로 운영되며, 장애인이 주도적인 생활체육을 향유할 수 있도록 일상 속 가까이에서 즐길 수 있는 기초단위 생활밀착형 스포츠센터로, 언제 어디서든 장애인들의 신체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체육시설의 부재를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우리시의 장애인 생활체육시설 확충



우리 김해시의 현황을 보면 장애인 우선 운동기구가 장애인종합복지관에 11대, 해동이국민체육센터에 3대가 배치되어 있습니다만,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장애인 증가세가 갈수록 높아지는 추세를 감안하면 너무 열악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지금이라도 발빠르게 읍면동 자치센터의 공공시설에라도 장애인 우선운동기구를 배치하고 나아가 우리시가 언제 어디서나 체력증진 및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생활밀착형 장애인체육시설 반다비를 개소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실 것을 건의드립니다.



장기적으로 장애인을 위한 체육시설에 장애인을 위한 우선운동기구가 확대 배치되고 장애유형별 운동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 지도자가 배치된다면 장애인생활체육 참여율(2019년 24.2%)이 크게 증가할 것입니다. 이는 곧 1인당 장애인 연평균 의료비의 감소를 가져올 수도 있을 것이며 우리 김해시가 장애인과 더불어 살기 좋은 도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본의원은 장애인의 건강체력 증진과 생활체육활성화로 이들의 사회복귀 및 자립생활을 촉진하여 경제활동 참여인구 증가, 건강증진에 따른 생산성 향상 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장애인우선 운동기구의 확대배치의 중요성에 대해 김해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