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29 호 11페이지기사 입력 2020년 08월 21일 (금) 09:09

스마트축사 전환 지원

올해 13개 농가 지원 스마트폰으로 축사 관리

비주얼 홍보

  • 스마트축사 전환 지원0

김해시는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축사 확산을 위해 국비 15억 원을 투입해 스마트축사 전환을 지원한다.

올해 지원하는 농가는 총 13개 농가이며, 이들 농가를 포함하면 김해 지역의 스마트축사는 총 40개가 된다.

스마트축사는 축사와 축산시설 ICT 접목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축사환경과 가축을 관리할 수 있는 첨단농장이다.

시는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27개 축산농가에 41억 원을 지원해 정보통신기술 장비를 보급했다.

시는 자동환경제어기(온ㆍ습도, 악취 등), 개체정보(질병 등) 관리, 자동급이기, TMR(완전혼합사료) 배합기, CCTV 등 첨단기술이 적용된 축사 관리 장비를 지원하고 관리ㆍ운영에 필요한 노하우를 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지난 4월 이번 사업에 추가 예비신청을 한 10농가를 대상으로 사업계획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농축산과 관계자는 "축산 정보통신기술 장비 도입에 따른 정교한 사양관리는 생산성 향상과 노동력 절감을 가능케 해 소득과 여가시간을 늘려 줄 것"이라며 "앞으로는 질병관리와 환경개선을 통해 지속가능한 축산을 구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스마트 축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문의 농축산과 ☎ 330-4333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