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35 호 16페이지기사 입력 2020년 10월 21일 (수) 07:40

제232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김해시 의원 김종근

비주얼 홍보

  • 제232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0

‘김해시립 교향악단의 필요성과 목적에 관해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송유인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성곤 시장님과 시정에 힘쓰고 계시는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사회산업위원회 소속 라선거구 김종근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김해시립 교향악단의 필요성과 목적에 관해 제안하고자 합니다.



한국에서 문화도시는 국민들의 문화적 욕구 상승과 맞물려 2000년부터 본격적으로 논의된 바 있습니다. 최근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가 문화예술도시를 주요 비전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화예술도시라는 목표는 명확하지만, 그 방법론에 대한 고민이 부족하여 대규모 문화시설이나 일회성 이벤트 행사에 집중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다시 말해, 김해시는 핵심적 콘텐츠보다는 일회성 축제에 집중하고 있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2000년 역사의 문화예술 도시인 김해시도 현실에 맞는 적합한 문화도시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물리적 문화환경 조성의 사례를 넘어 김해의 문화 특성이 반영된 문화예술도시 컨텐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김해 문화란, 김해와 김해 지역에서 축적되고 존재하는 문화입니다.

김해문화는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와 비교 상대적인 문화개념으로 발전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따라서 김해문화의 개념을 어떻게 설정하는가하는 방법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또 다른 하나의 방법인 김해시만의 독자적인 완결성을 음악적으로 강조할 때 이런 문화예술 단위 개념이 새롭게 설정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시립교향악단이 김해지역 문화제공자로서의 역할과 김해시민들의 예술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시민들이 누려야 할 정당한 문화적 삶을 추구, 향유 할 수 있도록 음악문화를 보급하는 전도자적인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는 김해시립교향악단 창단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발행하는 공연예술실태조사(2019)에 따르면, 전국에 직업적인 예술단체가 3,634개가 있으며, 그 중 공공예술단체는 349개로 공공예술단체 중 국립단체가 14개, 광역공립예술단체가 67개, 기초공립예술단체가 268개로 나타나 있다고 합니다.

이 자료에 따르면 공공예술단체들의 영향력은 문화예술 생태계에서 매우 큰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공공예술단체와 같은 순수예술은 대중예술보다 자생력이 약하므로, 향유자는 많지 않지만 이를 전승하거나 보존하지 않으면 안 되는 예술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순수예술의 전승에 지대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지역 문화예술 생태계의 다양성을 위해서도 이러한 공공예술 단체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지역 예술문화는 사회 구성원의 고유한 정신적, 물질적, 지적, 감성적, 윤리적 능력의 총체로서 예술과 학술만이 아니라 생활양식, 가치체계, 심성과 태도 등 사람들에게 다양한 정서를 전달 해 준다고 합니다.



현재 김해시립예술단에는, 시립가야금단, 시립합창단, 시립소년소녀합창단, 시립청소년교향악단이 있습니다. 앞으로 시립교향악단이 설립될 경우 이러한 다양한 장르의 문화가 지역 문화예술계에서 서로 경쟁하고 협업하여 만들어진 결과물을 시민들이 향유함으로 결과적으로 김해시민의 삶의 질이 높아짐과 동시에 지역 문화예술의 전체적 가치가 올라가고 김해시가 문화도시 지정에도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에 김해시립교향악단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2024년 전국체육대회에서도 김해시의 문화예술을 대표하는 공연으로 막대한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김해 관광과 연계한 공연 콘텐츠를 개발(오페라 허왕후, 가야 탐방기, 음악설화 여의와 황세 등)하여 상시 공연을 함으로 김해시의 관광 패키지로서 그 역할의 기대가 큽니다.



예술단 중에서 시립교향악단의 역할은 중요한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립교향악단이 있다면, 신년음악회, 송년음악회, 가야문화축제 등 시민들에게 상시적으로 다양한 공연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고, 교향악축제, 타 시도 순회공연, 초청공연, 해외 순회공연 등을 통해 김해시를 널리 알리는 문화예술 전도자로서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시립교향악단이 설립되면 국내 최고의 공연장(김해문화의 전당)과 연계해서 중앙 의존의 공연을 벗어나 지역의 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지역 공연문화를 더욱더 활성화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 김해시가 문화예술도시로 자리매김할 김해시립교향악단의 필요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지금 예술단에 있는 청소년 교향악단은 단원들이 학생중심이라는 한계가 있어 청년들이 중심이 될 시립교향악단은 문화예술을 배우고 익힌 음악전공 청년들의 일자리 제공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주5일 근무제를 실시로 늘어난 여가시간과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문화예술의 수요가 대폭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지자체도 고품격 음악예술을 시민들에게 제공할 의무가 있으며, 시민들도 문화 향유권을 충분히 누릴 권리를 제공 받을 수 있어야 하며, “찾아가는 음악회”를 통해 문화적으로 소외된 시민 계층인 읍, 면, 동과 중소기업체, 병원 등 이들 시민들에게도 지속적인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히 지역 내 청소년들의 정서함양과 건전한 청소년 문화육성을 그 목적으로 하여, 시립교향악단의 기획공연을 통해 청소년 음악 인재를 발굴, 육성하는 데에도 설립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