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35 호 12페이지기사 입력 2020년 10월 21일 (수) 07:43

제232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김해시의원 하성자

비주얼 홍보

  • 제232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0

화훼산업 발전과 꽃 소비 상생문화촉진, 더욱 선도하는 김해시로 나아갑시다!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송유인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북부동ㆍ상동면ㆍ생림면 지역구 하성자 시의원입니다.

 

저는 지난 8월 21일부터 시행된 ‘화훼산업 발전 및 화훼문화 진흥에 관한 법률(약칭 화훼산업법)’에 따른 화훼소비 형태 변화 추이에 발맞춰 전국최대 화훼생산지인 김해시가 김해시 화훼산업 발전과 꽃 소비 상생문화 촉진을 더욱 선도해 줄 필요성이 있기에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김해시가 전국최대 화훼생산지가 된 배경은 화훼생산자와 우리 시가 부단히 노력해 온 결과라고 봅니다. 특히 김해시 농업기술센터가 화훼생산자를 돕고, 직장 꽃 생활문화 조성을 통해 시민 꽃 생활문화를 형성하고자 2017년부터 추진해 온 ‘1테이블 1플라워’ 사업은 화훼산업발전을 견인해 왔다고 봅니다.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각종 행사가 취소돼 꽃 소비가 급격히 감소한 환경입니다. 올해 하반기 '1테이블 1플라워'는 힘들어하는 화훼산업 소상공인을 돕고자 관내 꽃 소매점을 통해 꽃을 구입하는 등 화훼산업 위기 극복에 함께 해 주시는 섬세한 행정에 감사드립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8월 21일 발효한 ‘화훼산업법’은 ‘화환을 재사용’하지 않도록 유도해 화훼 산업 발전을 도모하고자 제정됐다고 봅니다. 그럼에도 법 제14조, ‘생화를 재사용한 화환(재사용 화환)인 경우 재사용 화환임을 표시해야 하며, 판매업체명, 연락처 등을 표시하도록 해 소비자, 유통업자 등에게 고지하도록 했고, 제 15조, 금지사항에 대한 사항, 제 16조, 관련한 조사계획 수립 및 실시에 관한 사항, 제 21조, 과태료 부과기준 등 조항들은 화훼생산자와 화훼 유통사업자들에게 매우 민감하게 작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법 시행 초기이다 보니 화환 납품 장소인 소비처 설득 및 홍보와 계도가 필요한 한편으로 화환 철거 비용 부담 주체, 폐 화환 처리장소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김해시의 경우 법 시행에 대비해 민. 관이 긴밀하게 소통하는 가운데 변화된 화훼유통환경 적응을 위한 노력을 해 오고 있습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김해화훼산업관계자들이 주축이 된 ‘김해 꽃 소매상인 협회’와 ‘전국화훼상생연합회’가 발족했습니다. 발족과 함께 김해시 농업기술센터와 함께 관내 결혼식장, 장례식장 등 주요 소비처와 소통해 인식과 이해를 이끌어냈고, 9월 19일부터 이틀간 롯데 아울렛에서 오브제 화환 전시를 열어 시민들에게 새로운 화훼소비문화를 알리고 확산하는 활동을 펼쳤습니다. 모든 분야가 다 그렇겠지만 특히 화훼산업은 생산-유통-소비 당사자 간 상생을 위한 기반 구축이 매우 중요합니다. 향후 우리 시가 화훼산업 발전과 꽃 소비상생문화 촉진을 보다 적극적으로 선도해 주시기를 바라며 다음과 같이 제안 드립니다.



첫째, 김해시청 및 김해시 산하기관, 유관기관 등 장소에서 행사가 있을 때, 철거와 폐 화환 처리 문제를 파생하는 기존 3단 화환 반입을 제한하고 오브제 화환이나 꽃바구니 등 가능한 생화 소비 형태 지향을 견인해 주시기를 제안합니다.



둘째, 주촌면에 소재한 공공예식장만큼은 화훼산업법이 추구한 목적에 부합하는 우리 시 시범 소비처로써 해당 장소에는 오브제 생화 화환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정하고, 오브제 화환 거치대를 설치해 주시기를 건의합니다.



셋째, 화훼 생산자. 소비자 교육이 필요합니다. ‘생화는 비싸다’라는 선입감을 배제하려면 실질적으로 소비자들이 부담스럽지 않은 금액으로 구매가 가능한, 적정 금액 대비 가치만족에 상응하는 꽃 소비문화 형성이 필요합니다. 화훼 생산자 및 소비자 대상 관련 교육을 실시해 주시기를 건의합니다.



넷째, 재사용 화환이 금지됐을 뿐, 3단 화환 사용은 현재도 가능하기 때문에 폐 화환을 처리할 장소가 필요합니다. 화훼 생산자, 화훼 유통사업자 등 민간 차원에서 적절한 부지확보가 쉽지 않은 현실을 감안할 때 부지 선정 등 우리 시가 할 수 있는 행정적 지원방안을 모색해 주시기를 건의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송유인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코로나 19로 인한 화훼소비위축과 화훼산업법 시행에 따른 변화된 화훼산업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화훼산업관계자들의 자구적인 노력에 박수와 힘을 드립시다. 전국최대 화훼생산지 김해가 전국적인 화훼산업 선진도시로써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함께 해 주시기를 바라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