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796 호 14페이지기사 입력 2016년 10월 11일 (화) 10:15

제19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이영철 의원 5분 자유발언(2016.9.29)

대청천 생태하천조성사업의 성공위해‘수변 물놀이공원’설치를 제안합니다.

비주얼 홍보

  • 제19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이영철 의원 5분 자유발언(2016.9.29)1
▶ 김해시의회 이열철 의원

 1. 존경하는 김해시민여러분, 의회 의원님과 시장님, 관계공무원여러분들의 시정발전을 위한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 저는 오늘 본회의 자유발언을 통해 김해 장유신도시의 중심 도심하천인 ‘대청천 생태하천조성사업’과 관련하여 이 사업과 연계한 ‘대청천 수변 물놀이공원’ 설치를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5년여동안 관계공무원들의 노력과 시민들의 이해와 협조 속에 올해 말 대부분의 공사가 마무리 될 예정이고, 사업초기 감안되지 못했던 산책로 및 자전거도로 보안등 설치를 위한 유관부처협의가 진행 중으로 10월중 협의가 완료되면 내년 상반기중 설치가 완료 될 계획입니다.

 대청천 생태하천조성사업은 지난 2011년말 착공되었으나, 예산집행지연 및 잦은 설계변경 등으로 5년여간 공사가 진행되어 오면서 생태계복원이 더뎌졌고 시민들은 천혜의 대청천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는 불편을 겪어 왔습니다.

 오랜기간동안 진행되어 온 공사로 인한 시민들의 불만을 해소하고 만족도를 극대화함은 물론 대청천이 김해의 대표하천중 한 곳으로 거듭나 다양한 시민들이 찾고 이용하는 명소가 되도록 상징적인 대표 여가시설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제 내년이면 현 시장님의 임기내에 준공 될 대청천 생태하천조성사업의 성공을 위해 상징적인 여가시설 설치를 제안하오니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상징적인 대표 여가시설로는 이상기후변화로 인한 폭염 등과 하천생태 및 물의 중요성 등을 인식할 수 있도록 ‘대청천 수변 물놀이공원’을 대청천 생태하천조성사업 준공시기에 맞춰서 대청천 중류부에 설치 중인 소공연장(다목적광장) 인근 수변공원에 설치하면 상호연계 되어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이 이용하는 여가시설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인구 14만 5천명의 장유신도시는 타 지역대비 시민 여가시설이 부족하고  특히, 유아와 어린이들의 비율이 높은 지역으로 인해 올해 운용된 바 있는 기후변화테마공원내 물놀이장과 장유소각장내 임시물놀이장에는 수많은 이용객들로 인해 안전사고의 위험까지 우려되는 상황이었습니다.


 4. 현재 집행부에서는 2017년도 당초예산안을 마련중에 있고, 대청천 생태하천조성사업이 내년도 상반기에는 준공되므로 인해 내년 상반기(하절기) 안에는 물놀이장의 설치가 완료되어야 두 사업의 연계효과가 극대화되고 시민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내년도 당초예산에 해당 사업비가 편성될 수 있도록 시장님께 제안드리오니 적극 반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현 사업구간 잔여공사인 경관보도교 B교설치와 소공연장(다목적광장), 이편한아파트 뒤편 마을마당 조성공사 및 추가신설 될 산책로·자전거도로 보안등 설치공사가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만전을 기해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