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58 호 12페이지기사 입력 2018년 08월 01일 (수) 11:51

제212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박은희 의원

김해시 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한 핵심 정책 제안

비주얼 홍보

  • 제212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박은희 의원1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김형수의장님과 동료의원님, 그리고 허성곤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김해시의원 박은희입니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는 지역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지방 정책의 근간이 됩니다.    따라서 지방정부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촉진하고, 유지하며, 이를 통한 시민들의 성장을 일으키는 자원봉사 정책이 올바르게 세워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방자치 제도가 시행된 이후, 모든 지방정부는 자발적인 자원봉사의 동력을 강화하고, 공공영역에 시민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자원봉사 활성화 정책을 도입해 왔습니다. 이를 통해서, 대한민국의 자원봉사는 양적으로, 질적으로 많은 성장을 거두었습니다. 특히 자원봉사기본법의 제정과, 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한 지원조례의 제정, 국가의 자원봉사 진흥계획 등을 통하여 제도와 지원 인프라를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원봉사 성과의 기록방식이 적용되었으며, 지방정부의 자원봉사 촉진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원봉사 활성화 정책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갈수록 자원봉사 참여율은 정체되거나 줄어들고 있습니다. 자원봉사 참여율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방정부는 자원봉사를 부족한 자원을 메우기 위한 손쉬운 주민 동원의 수단으로 인식하지 않아야 하며, 자원봉사자들이 봉사활동을 통해서 자기 성장을 경험하며, 시민으로서의 정체성과 역량을 갖추어 가는 것은 자원봉사활동의 핵심적인 가치라 생각합니다. 이에 지방정부의 자원봉사정책은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시민성 향상에 맞춰야 할 것입니다.

   현재, 우리시는 1999년 1월 30일, 김해시자원봉사센터를 개소하여 직영으로 운영되며 공개채용을 통해 전문 인력 7명을 배치, 담당 공무원 3명, 총 10명이 김해시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잘 알고 있습니다.또한, 우리 김해시의 자원봉사자 수는 139,847명으로 인구수 대비 25,41%에 달하며, 자원봉사단체는 482개, 수요처는 238곳입니다. 그리고 자원봉사 총 봉사시간은 509,428시간이며 금전적 가치로 환산해 보면 3,835,992,840원으로 산출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원봉사자들은 주도적으로 우리 지역을 위해 혼신을 힘을 쏟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김해시민들의 자발성과 주도성을 토대로 우리 김해시의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며 시민의 성장을 지원하는 자원봉사 핵심정책’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오니 허성곤시장님과 관계공무원들께서는 현 실정에 맞게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정책 제안은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 한국자원봉사문화 등 ‘자원봉사계, 시민의 자발성과 주도성의 힘으로 지역사회를 혁신하기 위한 자원봉사 표준 정책 제안’ 자료를 근거로 했습니다.
  첫째 : 시민의 자발성과 주도성을 살리는 자원봉사 참여 문화 확산 정책 수립이 필요함에 따라 마을단위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제도정비, 지역과제 해결을 위한 주민참여 및 민관 협치 체계 구축, 지역사회 자원봉사 발전을 위한 ‘자원봉사 진흥을 위한 지역기본계획’ 수립, 공무원의 자원봉사 및 주민참여 관련 인식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시행
   둘째 : 전 생애를 아우르며 시민의 성장을 지원하는 자원봉사 정책 실행을 위해 생애주기별, 개인 특성별 맞춤형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제도적 지원, 지역사회 공통과제 해결에 참여하는 봉사단의 구성과 운영, 봉사활동 중심으로 학교교육 모형에서 봉사학습 중심으로 전환, 시민교육과정에 자원봉사교육을 연계함으로써 참여활동 강화, 자원봉사에 대한 인정과 격려 방식의 고도화 추진
   셋째 : 자원봉사 지원 정책 고도화 정책 실행을 위해서는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조례의 제· 개정, 자원봉사센터의 체계적인 지원확대

   또한, 14만 자원봉사자들의 컨트롤 타워가 되어 행정적인 지원과 자원봉사의 도시 김해의 위상 제고 및 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현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 자원봉사센터 회관(독립 건물)건립
   둘째 : 자원봉사센터 법인화 추진
   셋째 : 우리시 자원봉사활동 지원조례 제 · 개정
   넷째 : 주 52시간제 시행 및 자원봉사업무 과중에 따른 직원 충원
   다섯째 : 자원봉사 인정 · 보상 프로그램 확대 운영 방안 간구
   여섯째 : 자원봉사 단체의 활성화 및 우수봉사자 발굴로 봉사활동 가치 증진
   제시한 헤드라인 현안에 대해 향후, 5분 자유발언 및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 할 계획이며, 시민의 자발성과 주도성의 힘으로 현안들을 하나하나씩 해결할 수 있도록 허성곤시장님과 관계공무원들께 진심으로 협조를 구합니다.

   이상,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