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31 호 3페이지기사 입력 2020년 09월 11일 (금) 07:56

슬기로운 도시 생활, 연지공원 스마트쉼터에서 즐겨요

맑은공기 에어돔 파고라 설치 재활용품 회수 로봇 포인트 지급

비주얼 홍보

  • 슬기로운 도시 생활, 연지공원 스마트쉼터에서 즐겨요1
  • 슬기로운 도시 생활, 연지공원 스마트쉼터에서 즐겨요0

"쉽게 버려지는 캔과 페트병이 현금으로 되돌아온다?!

김해시가 연지공원에 설치한 시민 체감형 스마트 쉼터에 가면 캔과 페트병을 포인트로 적립해 현금으로 되돌려주는 인공지능 재활용품 회수로봇을 활용하면 가능한 이야기다."

김해시는 연지공원에 시민 체감형 스마트 쉼터를 조성해 미세먼지 저감장치인 맑은공기 에어돔 파고라와 인공지능 재활용품 회수로봇을 설치하고 9월 1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옥외형 공기정화장치인 맑은공기 에어돔 파고라는 미세먼지와 더위로부터 안전하고 시원하게 머무를 수 있는 도심내 오아시스 역할로 파고라 벤치에 휴대폰을 무선 충전할 수 있는 편의기능도 제공하여 연지공원을 찾는 시민들에게 스마트쉼터로 매우 인기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파고라에 미세먼지 간이측정기가 장착되어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일 때에는 돔 형태의 공기막을 형성하여 맑은공기로 채우는 공기정화 기능이 자동으로 작동되며, 외부온도가 33℃ 이상일 경우에는 쿨링과 제습기능도 함께 작동된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쉽터에는 시민들이 음료를 마시고 버리는 캔, 페트병  수거를 위한 인공지능 재활용품 회수로봇 2대도 함께 설치하여 운영한다.

재활용품 회수로봇은 캔과 페트병을 투입구에 넣으면 인공지능기반으로 인식하여 선별한 후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캔은 7포인트, 페트병은 5포인트가 적립되며, 수퍼빈 홈페이지(www.superbin.co.kr)에서 회원가입 후 2,000포인트 이상부터 현금으로 계좌입금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재활용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아이들에게도 자원순환에 대한 제대로 된 인식을 심어주고, 현금으로 페이백하는 재미를 느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해시 내동에 사는 주부 이모 씨는 "환경을 생각하는 작은 발걸음으로 재활용 분리배출이 중요한 만큼 집 근처에 재활용품 회수로봇이 생겨서 맘카페에 소개도 하고 자주 이용한다"라며 "소소하지만 티끌 모아 현금으로 전환하여 주변 어르신과 연지공원을 청소하시는 분들에게 음료수를 대접하고 싶다"고 말했다.

스마트도시담당관 관계자는 "스마트쉼터 쉬고가야 서비스를 비롯해 지난해 2월 국토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스마트시티 테마형 특화단지 조성사업'의 보고가야, 놀고가야, 타고가야, 두고가야 등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해 시민과 관광객들이 스마트 관광 도시 김해를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