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남용 예방방법

청소년 약물 남용의 예방

약물 남용으로 인한 건강, 사회, 법률상의 부작용이나, 일단 약물 복용이 된 후에 약물을 끊기가 어려운 점을 감안할 때 이 문제에 대해 가장 좋은 접근 방법은 예방입니다.
우리나라의 학교들은 대부분의 다른 문제들은 매우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있는 반면에, 약물 남용 예방과 재활 프로그램 같은 접근은 부족하여 자신의 약물 사용이나 타인의 사용으로 영향을 받는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주는 데는 점차 무력해지고 있습니다.
물론 학교 프로그램을 실행할 지의 여부에 대해 심사숙고 하는 과정에서 학교는 반드시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으로서, 전문가로서의 한계의 개념은 부정적인 요소가 아니고, 실질적인 것입니다.
이상을 통해 볼 때 약물 문제의 만연 및 그에 따른 기타 문제의 발생, 학교라는 장이 가지고 있는 책임과 효율성 등의 이유로 인해 학교에서 약물에 대한 학교 프로그램은 필요합니다.

중학교

일반목표
  1. 약물이 신체나 신체구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안다.
  2. 불법적 약물 사용의 결과가 무엇인지를 안다.
  3. 동료의 부당한 요구에 대응하여 거절하는 기술을 배운다.
  4. 현재 결정한 내용이 미래에 어떤 결과를 낳을 것인지를 이해한다.
  5. 자아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느낀다.
  6. 교육을 계속 받는 것의 중요성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7. 문제가 발생했을 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곳을 안다.
학습계획
  1. 가족과 가족의 유대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2. 음악, 비디오, 영화, 텔레비전, 광고 등에 나타난 메시지를 구체화하고 비판하는 능력을 가진다.
  3. 약물사용이 범죄나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안다.
  4. 미래의 목표를 세울 줄 안다.
  5. 정보의 한 원천인 사람을 얼마나 믿을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방법을 안다.
  6. 약물이 신체에 미치는 효과를 안다.
  7.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 육체적 활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안다.
  8. 약물 사용에 대한 또래집단의 압력에 대처하는 방법을 안다.
  9. 다른 사람을 돕도록 장려한다.
  10. 지금 내린 결정이 장기적으로 어떤 결과를 낳을 것인가를 이해한다.
  11. 의사결정을 할 때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12. 약물관련 정책이나 법에 대해 안다.

고등학교

일반목표
  1. 약물 사용의 위험을 안다.
  2. 약물 사용이 장래의 교육, 직업, 건강, 자손에게 미치는 영향을 안다.
  3. 또래의 요구를 거절하는 기술을 습득하고, 그들이 '아니오'라고 말하는 이유를 안다.
  4.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들의 모범이 되는 사람을 비판적으로 평가한다.
  5. 그들 자신의 책임 있는 행동이 사회에 미치는 의미를 이해한다.
  6. 건전한 대처 전략을 모색할 수 있다.
  7. 긍정적인 자존감을 개발한다.
학습계획
  1. 불법 약물 사용이 어떤 법률을 위반하는 지 안다.
  2. 불법 약물의 사용이 인체에 어떤 악영향을 미치는 지 안다.
  3. 어른이 되는 긴 노력이 필요함을 이해한다.
  4. 술과 다른 약물들이 태아에게 미치는 해로운 영향을 이해한다.
  5. 약물 사용을 부추기는 듯이 보이는 근거 없는 이야기와 고정 관념을 이해한다.
  6. 약물을 사용하는 또래의 압력과 사회적 압력에 대처하는 방식을 익힌다.
  7. 스테로이드 사용이 육체적으로 또 정신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안다.
  8. 약물 사용이 개인의 경제사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약물 남용 예방 교육을 할때 유의사항
  1. 약물의 위험성에 대한 지나친 과장이나 위협성 설명, 부정확한 정보를 제시하는 것은 주의한다
    : 정보가 악용되는 현상을 초래할 수도 있고 청소년들의 저항을 일으킬 수도 있다.
  2. 약물 사용 방법의 상세한 묘사나 환상적인 느낌을 상술하여 호기심을 유발하지 않도록 한다
    : 호기심을 자극하여 흉내내거나 모방하는 경우가 생길 우려가 있다.
  3. 각 대상자의 연령과 발달 단계, 관심, 욕구 등의 특성을 고려한다.
  4.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는 전제하에 교육한다
    :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예방이며, 대다수의 또래들은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 하여야 한다.
  5. 청소년들의 선택이 자신과 가족,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력과 책임성을 강조한다
    : 주위 환경과 부모, 형제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핑계를 대는 것은 나약한 모습이며, 자신의 미래와 꿈을 위한 최선의 결정은 스스로가 하는 것이다.
  6. 과학적이고 정확한 최신의 정보를 제공한다.
  7. 도덕적인 연설이나 훈계는 오히려 교육의 효과를 떨어뜨린다.

(Reference :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대책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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