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목눈이
  • 국명 : 오목눈이
  • 학명 : Aegithalos caudatus
  • 분류 : 척추동물문(Vertebrata), 조강(Aves), 참새목(Passeriformes), 오목눈이과(Aegithalidae)
  • 비고 : 포획금지야생동물 수출입허가대상야생동물

형태 특성

암컷과 수컷의 이마, 머리꼭대기, 뒷머리, 눈 앞, 턱 밑, 멱은 흰색이다. 눈 위에 있는 검은색의 굵은 눈썹 선이 뒷목까지 이른다. 귀깃은 흰색으로 각 깃끝은 갈색을 띠고 있다. 윗등과 등의 중앙은 검은색이고, 아랫등과 허리는 검은색, 엷게 붉은 포도주색, 흰색 등이 섞여 있다. 어깨깃은 붉은 포도주색으로 각 깃털 끝은 흰색이다. 가슴과 배는 흰색이며, 가슴에는 엷고 검은 갈색의 작은 얼룩무늬로 된 불명료한 가느다란 가로띠가 있는 것이 많고 각 깃털의 기부는 흰색으로 끝만 검은 갈색이다. 옆구리는 붉은 포도주색을 띤 흰색이다. 위꼬리덮깃은 검은색이고, 아래꼬리덮깃은 엷게 붉은 포도주색이다. 아랫날개덮깃과 겨드랑이깃은 흰색이고, 날개는 검은 갈색이다. 부리는 검은색이고, 홍채는 어두운 갈색이다 다리도 어두운 갈색이고, 종아리의 깃털은 엷은 갈색이다.

서식환경유형

산림, 낙엽활엽수림, 소나무숲, 잡목림, 관목림에서 서식한다. 온대부터 아한대 지역에 걸쳐 널리 번식한다.

생태 특성

한국의 산림 전역에서 번식하는 흔한 텃새이다. 번식기에 암수가 함께 생활하며, 기타 시기에는 4~5마리 또는 10마리 정도의 가족군을 형성하는 데 때로는 다른 종과 섞여 큰무리를 지을 때도 있다. 주로 나무 위에서 생활한다. 낙엽활엽수림, 소나무숲, 잡목림, 관목림 속에 영소한다. 산란기는 4~6월이고, 한 배의 산란 수는 7~11개, 때로는 13개이다. 식성은 곤충류가 주식이며, 거미류도 먹는다. 식물성으로는 콩과식물의 종자도 먹는다.

분포·생육지

한국 전역, 유라시아 대륙

※ 자료출처 : 환경부


페이지담당 :
환경정책과 수계관리팀
전화번호 :
055-330-665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