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수도는 암스테르담이고 행정부 소재지는 헤이그이다. 북에서 남으로 282km, 동에서 서로 176km 뻗어 있는 이 나라는 북쪽과 서쪽으로는 북해, 동쪽으로는 독일, 남쪽으로는 벨기에와 접하고 있으며 약 7,464㎢의 내수(內水)를 포함한다. 12세기 이래로 육지면적의 약 1/5이 바다의 간척사업을 통해서 얻어졌다. 증기, 디젤, 전기 펌프들이 풍차를 대신하여 간척지(바닷물을 제방으로 막아 만든 평지)의 배수를 계속하고 있다. 면적 41,528㎢, 인구 16,343,000(2006 추계).

네덜란드 도시명(교통수단분담율), 인구, 비고
도시명(교통수단분담율) 인구 비고
네덜란드 암스테르담(33%) 73만명 자전거와 타교통수단과의 연계환승 편의 도모 도심부 보행자와 자전거의 통행만 허용
하우튼(44%) 4.6만명
  • 신도시로서 주택가내 주차공간 억제
  • 녹색교통망을 통한 노인 및 어린이의 이동성 확보
그로낭겐(57%) 18만명
  • 교육도시(인구의 17%)가 학생
  • 시청, 학교 등 공공시설 집중 배치 → 자전거 이용 도모
델프트(45%) 10만명
  • 도로 확충정책 포기 (전체 도로의 15%가 자전거 도로)
  • 주택가 이면도로 → 보행자와 자전거 중심으로 계획

네덜란드의 자전거 이용 현황

  • 세계에서 자전거 이용율이 가장 높은 국가
  • 도심지역 자전거 이용율이 53%
  • 자전거를 이용하여 다른 교통수단으로 환승비율 약 60%

네덜란드의 자전거 정책

  • 네덜란드의 자전거 정책은 국가장기교통계획(SSV : Structure Scheme for Traffic and Transportation) 가운데 승객교통중기계획(MPP)의 역점사업
  • 자전거보관소, 자전거 렌트시스템 등 자전거 편의시설 지속적 확충
  • 자전거와 타교통수단(철도, 지하철, 여객선)의 연계를 통한 이용활성화 도모
  • 중앙정부의 교통과 내에 자전거 전담부서가 있어서 지방보조 등을 담당
  • 자전거관련 정책추진은 시민자전거이용협회인 ENFB와 협의하여 결정

네델란드의 자전거 이용시설

암스테르담

암스테르담 자전거 도로모습
  • 암스텔담시의 자전거도로는 대부분 도로에서 완전히 분리된 별도의 자전거도로가 기본적으로 설치
  • 중앙역 도로 횡단구성 : 트램, 차도(1차로), 자전거도로(1차로), 보도
  • 자동차가 도심으로 들어오면 불편하도록 만드는 차량증가 억제정책

하우튼 (차량출입금지 지역 지정)

  • 하우튼의 전철역과 하우튼 청사 접근로는 보행과 자전거로만 가능
자전거·보행전용도로 자전거·보행전용도로
50cc 이하 오토바이 자전거도로 통행 허용
자전거용 Round-about 자전거용 Round-about
50cc 이하 오토바이 자전거도로 통행 허용
자전거용 반사경 자전거용 반사경
자전거전용 지하도 모습 자전거전용 지하도 모습
하우튼↔뉴트렉시 지역간도로 하부의 자전거 전용 지하도

델프트(보네프 정신 : 주택가나 이면도로에서 보행자가 절대적 우선)

  • 「도심에 차를 없에는 정책」 학생의 60%가 저전거로 등료 허가받은 차량만 진·출입 가능
라이징 볼라드(전자식) 라이징 볼라드(전자식)
보행과 자전거만의 도로 보행과 자전거만의 도로
허가차량 접근시 볼라드 움직임 허가차량 접근시 볼라드 움직임
라이징 볼라드 센스 자동감지
허가차량 접근시 볼라드 움직임 허가차량 접근시 볼라드 움직임
라이징 볼라드 센스 자동감지

그로닝겐역 광장(지상)과 자전거주차장(지하)

역광장의 활용
역광장 역광장
벤치활용 및 지하에 자연광 공급
역광장 하부 : 자전거 관리소 역광장 하부 : 자전거 관리소
기계시설을 이용한 2층 주차
자전거주차장 진입부 자전거주차장 진입부
역광장 하부 : 자전거 관리소 역광장 하부 : 자전거 주차장

자전거도로 유형

도시부

  • 도시에서 자동차 운행을 줄이기 위해 차로수를 축소(일방통행) 자전거도로 추가건설
  • 자전거주차장 : 가로수를 심어 자전거도로와 차도를 분리(식수대 사이를 주차장으로 활용)
로테르담(교량 통과 구간) 로테르담(교량 통과 구간)
로테르담(간선도로변) 로테르담(간선도로변)
암스테르담(업무지역) 암스테르담(업무지역)
자전거주차장
그로닝겐(간선도로변 자전거) 그로닝겐(간선도로변 자전거)
자전거주차장

주거지역

  • 자전거 안내표지 : 전철로 8분거리의 뉴트레시 안내
델프트(노면색깔로 구분) 델프트(노면색깔로 구분)
하우튼(자전거전용도로) 하우튼(자전거전용도로)
그로닝겐(차로 축소 → 자전거도로 설치) 그로닝겐(차로 축소 → 자전거도로 설치)
하우튼(자전거전용도로) 하우튼(자전거전용도로)

교외지역 : 지역간 연결

  • 차도와 자전거도로가 녹지대로 분리되어 자동차와 마찰없이 안전하게 주행
암스테르담(자전거전용도로) 암스테르담(자전거전용도로)
암스테르담 ↔ 할렘 암스테르담 ↔ 할렘
로테르담 ↔ 헤이그 로테르담 ↔ 헤이그
하우튼 ↔ 뉴트렉 하우튼 ↔ 뉴트렉

자전거 이용 시설물

역세권 자전거 주차장

  • 자전거 주차난이 심각하여 여유부지는 모두 주차장으로 활용 : 암스테르담 중앙역 자전거주차장 1만대 규모확장예정(2008년 착공)
암스테르담 중앙역 : 5,000대 수용 암스테르담 중앙역 : 5,000대 수용
하우튼역 하우튼역
델프트 중앙역 : 3,500대 수용 델프트 중앙역 : 3,500대 수용
그로닝겐역 그로닝겐역

자전거 대여시스템

전국 기차역마다 자전거대여소(수리점) 설치
  • 자잔거 대여소는 승강장과 최대한 가까운 곳에 설치하여 이용자의 편리 도모
  • 100개소 이상 설치
  • 연회비 : 9유로/년
  • 1회렌트비 : 3유로(20시간 이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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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카드 체크 단말기 자전거카드 체크 단말기
자전거대여소(델프트 중앙역) 자전거대여소(델프트 중앙역)
자전거대여소(하우튼역) 자전거대여소(하우튼역)

전철연계 시스템

  • 자전거 탑승시 별도의 승차권 구입 필요
  • 전동차내 자전거 탑승 공간 : 전동차내 설치 (①), 전동차 출입구에 설치(②)
전동차내 자전거 탑승 공간 전동차내 설치 (①) 전동차내 자전거 탑승 공간
전동차내 자전거 탑승 공간 전동차 출입구에 설치(②) 전동차내 자전거 탑승 공간
전동차내 자전거 탑승 공간 전동차내 자전거 탑승 공간

신호등, 계단부 이동로

  • 자전거 우선통행을 위한 신호등 계단부에 경사로를 설치하여 자전거통행 편리 도모
자전거 불법주차 견인 표시 자전거 불법주차 견인 표시
자전거 전용 신호등 자전거 전용 신호등
자전거 전용 신호등 자전거 전용 신호등
계단부의 자전거 이동로 계단부의 자전거 이동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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