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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의 교통수송 분담율이 현재 수준에서 12%까지 제고된다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하겠다.

  1. 연간 2조원 상당의 유류비 절감 및 39만대분의 도심 주차난 해소
  2.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이산화질소 43% 감소, 대기오염 완화
  3. 오존층 파괴로 발생되는 피부암, 면역감퇴, 백내장 등의 예방
  4. 도심공간의 이용제고와 도로확장 등 교통시설 투자비용 절감
  5. 보도상 무질서한 노상적치물의 정비로 주민 통행 관리

교통

현대문명은 거대도시를 양성하였고 겉으로 보이는 도시의 생동감과는 반대로 실제적인 삶을 영위하는 시민들은 출·퇴근시간의 교통체증 등 다양한 교통문제로 고통 받고 있다. 최근에 와서는 출퇴근 시간 이외에도 시속 20km이하의 속도로 주행하는 자동차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것은 자동차를 포기해야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 동안 유럽을 포함한 선진국들은 지하철을 포함한 대중교통수단의 확대운영, 도로의 확장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였지만, 갈수록 늘어나는 도로건설 비용 등으로 그 한계를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먼저 인식한 네덜란드, 독일을 포함한 유럽의 여러 나라들과 일본 등은 자전거를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활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나가고 있다. 우리나라도 95년 ‘자전거이용활성화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자전거의 보급에 노력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그 구체적인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통수단별 효율성 비교

교통수단별 에너지 소모량

교통수단별 에너지 소모량 구분, 인 km/cal, 기타 수단/자전거
구분 인 km/cal 기타 수단/자전거
승용차 1,153 52배
버스 570 26배
기차 548 25배
도보 82 4배
자전거 22 -

※ 자료 : 부산광역시, 자전거이용시설 정비 계획

자전거와 승용차의 대당 주행 및 주차면적

자전거와 승용차의 대당 주행 및 주차면적 구분, 최소 주행 면적, 최소 주차 면적
구분 최소 주행 면적 최소 주차 면적
승용차(A) 3.0m x 6.0m = 18.0m2 30.0m2
자전거(B) 1.1m x 2.0m =2.2m2 1.5m2
B/A 1/8 1/20

※ 자료 : 장명순, 자전거이용활성화방안토론회

자전거도로와 일반도로의 연장 비교

자전거도로와 일반도로의 연장 비교 나라별, 일반도로(A), 자전거도로(B), 비율(B/A)
나라별 일반도로(A) 자전거도로(B) 비율(B/A)
한국 160,318km 5,656km 3.53%
일본 1,120,461km 70,761km 6.32%
서독 495,652km 15,000km 3.02%
네덜란드 116,309km 30,000km 25.79%

※ 자료 : 행정자치부 2002년도 자전거 담당공무원 교육교재

김해시 자전거도로 설치현황

김해시 자전거도로 설치현황 구분(동지역), 구분(장유 및 진영)
구분(동지역) 구분(장유 및 진영)
자전거 전용도로 5.2km 자전거 전용도로 -
자전거자동차 전용도로 1.1km 자전거자동차 전용도로 8.2km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분리 22.9km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분리 17.3km
미분리 16.3km 미분리 2.7km
45.5km 28.3km

김해시 자전거보관대 대수

김해시 자전거보관대 대수 구분(동지역), 구분(장유 및 진영)
구분(동지역) 구분(장유 및 진영)
자전거보관대 84개소 자전거보관대 12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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