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김해시보 제 409 호 9페이지기사 입력 2005년 12월 01일 (목) 16:56

2006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 ②

우리시 발전위해 모든 열정과 노력 다할 터

 


세계속의 역사·문화·관광·교육도시 만들 것


2단계 가야사복원, 가야문화유적 →세계문화유산 지정 추진

김해외고 전국 최고 명문고 육성, 공교육 경쟁력 높일 것


김해도서관 재건축, 과학진흥센터 · 사이버 평생학습원 설립



먼저, 가야문화가 살아 숨쉬는 역사 관광의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가야의 역사와 문화는 우리시의 정체성이자 성장 발전의 흔들림 없는 중심축입니다.
 
올해로 가야사복원 1단계사업을 마무리 하고 내년부터는 1단계사업으로 복원된 유적을 벨트로 연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가야사복원 2단계 사업으로 김해교육청, 구봉초등학교, 김해서중, 건설공고 등 오래된 교육시설을 이전하고 27천평 규모에 테마파크, 체험시설 등을 갖추도록 바로 실시설계를 착수하겠습니다.
 
내년 3월 개장하는 세계적인 도예촌「클레이아크 김해 뮤지움」은 기획전시와 도자체험의 관광명소로 만들어 나가겠으며, 가야역사테마파크 조성사업도 2008년 준공할 수 있도록 본격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현재 부산일보에 연재중인 가야사 소설「제 4의 제국」을 tv 드라마나 영화로 만들어 관광자원화 할 수 있도록 그 기초를 만들겠으며 가야사 국제학술회의와 가야금 학술대회도 가야사에 대한 정체성 확보에 확실한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처음 개최한「가야세계문화축전」은 기간을 10일 내외로 줄이고 낮 시간대 볼거리를 확충하는 등 종합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보완 개선하는 한편 가야문화유적과 가야금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도록 추진하면서 우리시 대표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가야차 문화 한마당 축제」도 김해 고유의 차인 장군차를 널리 홍보하는데 역점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김해관광 종합안내센터를 설치하고 다양한 관광기념품을 개발하며 전국 초·중·고등학교 수학여행단을 유치하는 등 관광객 유치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내년 4월에 개관할 한옥생활체험촌과 함께 기존 모텔의 비즈니스호텔 전환사업을 추진하여 그동안의 관광호텔 부족 문제도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우수한 교육여건을 갖춘 전국 최고의 교육도시로 만들겠습니다.
 
교육의 발전 없이는 도시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우리시의 도시발전 축을 교육에 두고 교육환경 개선에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내년 3월에 개교하는 공립김해외국어고등학교는 자율학교로 지정하여 공립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최고의 교사진을 채용하여 세계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전국 최고의 명문고로 육성하겠습니다.
 
사교육비 경감과 생생한 영어문화 체험을 위해 내년 초에 33명의 원어민 교사를 우선 채용하여 전 초등학교와 김해외국어고등학교에 배치하고  교육도시 특구 지정이 확정되면 47명의 원어민 교사를 추가 채용하여 중·고등학교와 평생학습센터에도 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학년 구분없이 강좌와 지도교사를 학생이 자율적으로 선택하는「무학년제 학생자율선택형 수준별 보충수업」을 실시하여 공교육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내년부터 학교급식의 질적 개선을 위해 농촌지역 초·중·고등학교에 학교급식 식품비 5억원을 지원하겠으며, 연차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가야대학교 영어캠프는 내년부터는 어려운 저소득층의 수강료를 전액 지원하여 형편이 어려워 혜택을 받지 못하는 학생을 최소화시켜 나가겠으며, 인제대학교 영재교육원도 창의력 중심교육의 우수한 교육기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우리시의 중앙도서관이 될 김해도서관을 내년까지 1,500석 규모로 확장 신축하고, 북부신도시에도 내년 4월 착공을 시작으로 2007년까지 최첨단 도서관을 신축하겠으며, 지역민의 문화쉼터로서 작은도서관 2개소를 내년에 시범 운영하고 연차적으로 확대 설치하여 시민 모두가 언제 어디서나 풍요로운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과학문화도시” 지정 추진과 함께 지역과학기술진흥센터 설립과 생활과학교실의 확대 운영으로 생활에서 쉽게 과학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사이버 평생학습원을 구축하여 시민 모두가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겠으며, 평생학습축제와 김해과학축제도 개최하겠습니다.


 시민의 폭넓은 교양함양을 위해 시민평생교육원을 4개 대학으로 확대 운영하고, 시민교양강좌는 시민이 직접 추천하는 유명강사를 초빙하여 시민 맞춤식 강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살맛나는 문화도시,편리한 첨단교통도시구축


문화의 전당 · 연지공원 · 가야의 거리 묶어 문화허브 만들 것


문화예술행사 연중개최, 생활체육 육성 및 각종 전국대회 유치


부산~김해간 경전철 착공, 도로망확충, 교통카드 전국 호환


 셋째, 다양한 문화시설과 레포츠 시설을 갖춘 살맛나는 문화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지금은 문화의 시대입니다.

 문화는 삶을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도시 경쟁력의 기반이 됩니다.
 
우리시는 세계인과 함께 이해하고 향유할 수 있는 문화를 창출해 나가고자 합니다.
 
문화의 전당은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고, 언제나 볼거리 가득한 시민 모두의 문화예술 공간으로 인접한 연지공원, 가야의 거리, 쇼핑몰 등과 함께 우리시의 문화 허브로 만들어 나가겠으며, 국립김해박물관 사회교육관은 전국 최고 수준의 어린이체험학습실과 영상체험실, 기획전시실 등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완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속박물관과 예술창작스튜디오는 전시체험교실,  상시체험장 등 가족단위의 다양한 체험행사를 제공하고 찾아가는 음악회, 금요상설무대 등 다양한 문화예술행사를 개최하여 시민들에게 연중 즐거운 볼거리를 제공하도록 하겠으며, 지역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설립한「김해문화재단」의 본격 활동을 위해 2006년 상반기까지 30억원의 문예진흥기금을 조성하겠습니다.


 아울러 웰빙시대를 맞아 시민들이 다양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레포츠시설도 더욱 확충하겠습니다.
 
국내 최고의 복합휴양 테마 빌리지로서 축구장, 야구장, 대중골프장, 워터파크, 테마공원 등을 갖춘 김해복합스포츠·레저단지 조성사업은 내년에 보상을 완료하고 단계별 사업추진을 위한 도시계획시설 결정변경 등 행정절차를 이행토록 하겠습니다.


 상동운동장과 생림체육관, 주촌운동장 등 읍면지역의 체육시설을 확충하여 농촌지역 주민들도 생활 주변에서 손쉽게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으며 김해상록cc 18홀, 군인공제회 27홀 등 대중골프장을 우리시 재정부담 없이 조성하여 레저활동의 다양화와 골프인구의 저변확대에 기여하고 연지공원과 시민체육공원 등에 체육교실을 운영하면서 생활체육프로그램을 공급하여 모든 시민이 함께 하는 건강한 김해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파급효과가 큰 각종 전국대회를 유치하여 연간 100억원 이상의 스포츠마케팅 효과도 거양토록 하겠습니다.


넷째, 편리한 도로망과 첨단교통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기존의 우수한 교통망에 첨단 교통시스템을 도입하여 사통팔달의 첨단교통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그동안 많은 혼란을 빚어왔던 부산~김해간 경전철사업은 내년초 착공하여 2010년에 개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신항만 배후철도와 삼랑진~진주간 경전선 복선전철,  부전~마산간 복선전철 등 주요 광역철도망도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부산과 우리시를 연결하는 장유 신문~강서구간, 대동 초정~부산 화명동간 광역도로는 각각 2008과 2009년에 완공될 수 있도록 하고, 식만jc~강서구 공항로 연결도로는 내년 5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도록 하는 등 대도시권과의 상습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으며, 신항만 배후도로를 2008년, 김해~창원간 연결도로 및 불모산 터널은 2012년에 완공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국도 14호선 대체우회도로는 주촌 농소리에서 불암동까지 2008년 12월에 완공 예정입니다만, 칠산교차로에서 부원교차로까지는 내년 10월에 우선 개통하여 시가지 교통난을 해소하고 기업체 물류 수송난을 덜어주도록 하겠습니다.
 
후포~수가간 도로개설과 김해교 재가설 공사는 2007년까지 완공하겠으며 동김해 ic 지하차도는 남해고속도로 확장과 연계하여 원활한 고속도로 진·출입과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클러버형으로 완전 입체화하고 식만jct까지 연결하여 사통팔달의 교통로가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민교통불편 해소와 대중교통시스템의 효율적 개선을 위해 버스정보화시스템을 전노선에 확대 시행하겠으며 그동안 불편을 겪었던 교통카드는 내년 상반기까지 전국 호환시스템을 도입하여 전국의 버스, 고속도로 통행료, ktx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안정적인 시내버스 운행을 위해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기틀을 내년에 마련하여 2007년 이후 시행하고 장유에서 서면을 거쳐 부산역까지 연결되는 광역버스를 신설하겠으며, 선진국형 천연가스버스와 저상버스도 확대 도입하겠습니다.


 다섯째, 지역경제활성화와 농촌경쟁력 향상에 더욱 더 힘쓰겠습니다.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수출도 호황이라 하지만 아직까지 기업현장과 서민경제는 어렵기만 합니다.
 
우리시는 올해와 마찬가지로 내년에도 어려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취업난으로 힘들어하는 시민과 학생들의 일자리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공사업은 미리 준비해서 연초에 조기 발주하고 민간 사업장이나 대형 할인마트, 소규모 식당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에서 우리고장 중소기업 제품과 농축산물을 애용할 수 있도록「buy gimhae」운동을 적극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침체해 있는 재래시장을 살리기 위해 주차시설 개보수, 신용카드 단말기 설치, 상품권 발행 등 경영과 환경 현대화사업을 지원하겠으며, 주 1회 재래시장 이용의 날을 지정, 보다 많은 시민이 재래시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김해시보 구독신청

구독신청을 하시면 시보를 보내드립니다.

김해시 SNS

다양한 SNS를 통해 김해시소식을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