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과 즐거움과 꿈이 있는 평생학습도시 김해

강사 상세정보

강사 상세정보 : 대분류, 소분류, 이름, 키워드, 자격증, 경력사항, 프로그램 요약란(강의계획)
대분류 인문/사회
소분류 심리학
이름 김경미
키워드 미술활동을 통하여 정서적, 심리적 안정감과 자기 통찰의 기회를 가짐으로 지금 현재를 올바른 기준으로 살아갈 수 있게 할 수 있다 아동미술심리, 노인미술심리 등 미술치료로서 도움이
자격증
2010년 2월 사회복지사 2급 - 보건복지가족부
2010년 2월 보육교사 2급 - 보건복지가족부
2010년 8월 미술심리치료사 1급 - 사)한국미술심리치료협회
2010년 12월 미술심리상담전문가 - 한국문화예술진흥회
2013년 4월 평생교육사 2급 - 교육부
2013년 4월 방과후 지도사 1급 - 사)한국자원봉사교육협회
2013년 4월 독서코칭지도사 1급 - 사)한국자원봉사교육협회
2015년 11월 임상미술심리상담전문가 - 사)한국예술심리치료협회
2016년 12월 생활명리상담사 - 동아대학교
2017년 10월 노인인지 놀이지도사 - 국제한마루교육연구소
2017년 11월 TAP 부모교육 및 상담전문가 - (사)밝고 아름다운 세상
2018년 8월 색채미술심리상담사 1급 - 사)한국예술심리치료협회
	
경력사항
2008년 현재 : 울산가정법원 소년부 소년보호 위탁위원
2012년 현재 : 미샘 미술심리상담세터 운영
2013년 현재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인터넷 스마트폰 예방 교육 지도사
2014년 2 015년 : 양산시민평생교육원 미술치료 강의
2014년 2016년 : 성요셉의 집 -노인 미술치료 
2016년 2018 : 사상평생교육원 임상미술심리상담사 강의
2016년 2017년 : 초록우산 경남지부 -아동미술치료
2018년 현재 : 굿피플 아동미술치료
2018년 현재 : 울산 롯데 백화점 문화센터 아동미술심리과정 강의
2018년 현재 : 동원과학기술대학교 사회복지과 미술심리 강의
2019년 : 인제대학교 평생교육원 노인미술심리지도사 과정 강의
프로그램 요약란(강의계획)
아동미술심리상담사 학습계획서

1. 개설학기

3. 과정분류
자격증과정( )

2. 과 정 명
아동미술심리상담사
교재명 : 아동미술치료의실제 (자체)\16,000

4. 강사정보
성 명 : 김 경 미(010-8517-7926)

9. 개설 목적
아동들의 문제행동과 부적응현상들이 날로 증가하는 추세에 따른 예방 및 대처방안연구
미술이란 장르를 통해 내적표현을 발산하게 하는 매체를 통한 표상(representation)의 단계를 경험.
아동 발달에 대한 이해와 문제행동 및 부적응 행동에 대처하기 위한 미술심리치료사로서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다룸으로 미술치료사 로서의 자질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10. 모집대상
일반인(20세 이상 누구나 가능), 
대학생, 각 급 학교 및 해당기관담당선생님, 복지사, 미술, 심리 상담사등 유아교육기관, 아동교육기관 교사 및 시설장. 프리렌스 강사, 
방과 후 CA강사, 지역아동센터 교사 및 시설장
프로그램과 관련된 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이나 졸업한자

11. 수료 후 활용
각급 학교 의 상담교사. 관련기관의 상담사. 각 지방단체의 상담공무원, 유치원, 어린이집, 
영재교육원, 방과 후 학교 미술 심리치료, 주민자치센터, 문화센터 강사, 각 기업체의 복지담당관 사회복지 기관의 상담실, 병원, 정신요양소, 종교단체직무연수기관의 여성인력센터, 복지시설, 장애인 시설, 미술심리상담사, 미술심리치료센터 등

12. 기 타 바 우 처 치료사 활동가능과목.

※ 아동미술심리상담사 주별 프로그램내용 
주별
일 시
(월/일)
학 습 내 용
수업 방법
(강의/실습)
비고
(기자재사용)
1주
 금
아동미술치료의 의의와 목적, 난화이야기.
이론,실습
A4용지.
19:0021:00
아동의발달특성(인지,자아개념,언어,정서,사회도덕)

실습도구
2주

얼굴자극도 그림검사(아동인지파악)
이론,실습

19:0021:00
아동미술치료의 발달단계 및 표현특징


3주

새둥지화를 통한부모애착알아보기.
이론,실습

19:0021:00
태양화그림을 통한 아동의 마음


4주

우리가족그리기 /양식과 상징
 이론,실습

19:0021:00
Rubin의 아동미술발달연구/ 로웬펠드


5주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이론,실습

19:0021:00
좋아하내모습-싫어하는내모습


6주

아동문양만다라와 활용방법에 대한 피드백
 이론,실습

19:0021:00
나의 멋진 모습그리기.


7주

ADHD의 증상과 이해 
 이론,실습

19:0021:00
.나의장점찾기, 콜라쥬활동(내가좋아하는것들)


8주

일반아동의 미술치료
 이론,실습

19:0021:00
그림사례 분석하기 . 분할그림그리기.


9주

틱 장애 원인과 이해. 틱장애 사례.
이론,실습

19:0021:00
별파도 그림검사 


10주

또래관계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이론,실습

19:0021:00
도형그림 완성하기 


11주

아동미술치료의 교육적의의, 치료적의의
 이론,실습

19:0021:00
ADHD(정의와 진단 및 치료방법)


12주

부모성장을 위한 미술치료프로그램
 이론,실습

19:0021:00
전체평가 및 종결



 노인미술심리상담사 - 주별 학습 내용


OT, 노인미술심리개론.
이론,실습
 실습도구
 노인만다라 활용방법,
ppt

노인학이론, 그림묘사능력과 미술활동의 상관관계
 이론,실습

 자화상, 치매어르신을 위한 프로그램.
ppt

심리학적 이해 , 고향을 찾아서
 이론,실습

Ravid-Horesh의 인생회고와 미술치료의 관계, 

ppt

노인의 의미와 이해 , 노인집단상담실제.
이론,실습

 뇌졸증, 행복했던 기억
ppt

노인상담의 평가도구, 나의나무
 이론,실습

 아끼는 물건.내&49335의 중요한존재,
ppt

치매노인미술심리, 임상사례분석
 이론,실습

 물과 색의 만남. 나의솜씨,
ppt

치매노인인지재활, 
이론,실습

 명화 따라 그리기.
ppt

노인미술치료접근방향 , 유형별 상담사례
 이론,실습

 우울증 , 기억의 길목에서. 사례발표,종강.
p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