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과 즐거움과 꿈이 있는 평생학습도시 김해

강사 상세정보

강사 상세정보 : 대분류, 소분류, 이름, 키워드, 자격증, 경력사항, 프로그램 요약란(강의계획)
대분류 인문/사회
소분류 교육
이름 손수향
키워드 부모교육, 부부교육, MBTI, 진로, 리더십, 소통, 성찰&치유, 자녀와 행복한 대화
자격증
 전문상담교사 (교육부),  사회복지사 (보건복지부)
 PET 효과적인부모역할훈련 강사 (한국심리상담연구소)
 TAPT 부모교육 전문강사 (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
 교류분석상담사, TA성격프로파일 분석사 (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 
 STRONG 진로직업 상담 전문가 (한국심리검사연구소)
 진로적성상담사 1급, 다문화심리상담사 1급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BTI 강사 (MBTI연구소)
 부부대화법 강사 (한국가족상담연구소)
 이음부모교육 강사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경력사항
 초등학교교사(김해창원지역) 33년 6개월
 지역교육청 주관. 부모교육 강사 (2000~    )
 경상남도교육청 대화문화조성 강사양성 전문강사 (2001~2004년)
 경상남도교육청 교원연수원 강사 (2002~   )  
    유·초등 1급 정교사자격 , 관리자자 리더십, 초·중등 상담교사 직무연수
   경상남도진로교육센터. 진로상담온라인 상담원 (2012년)
 경상남도교육청. 초등교원 임용 면접관 (2011, 2012년)
 김해글로벌청소년센터  학교폭력특별교육 이수 학생 및 학부모상담 (2021~   )
 경상남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강사 (2021~    )
프로그램 요약란(강의계획)
MBTI로 풀어가는 가족 관계 소통과 리더십 

〇 프로그램명: 부모성격 유형과 자녀 양육 리더십 증진
〇 목적: MBTI 검사를 통한 나와 자녀의 성격 이해와 
        자녀양육과 가족관계를 위한 리더십 함양       
〇 대상: 부모님 


1회기
목표설정
성격검사
유형별 그룹작업 
-프로그램 소개 및 약속, 별칭 정하기
-프로그램 목적과 과정흐름, 성격검사 
-4가지 지표설명, 유형별 그룹작업

2회기
나를 알고 
가족을 알고 
-나의 유형에 따른 성격의 강점 찾기
-가족의 성격 유형과 나와 유형 비교하기

3회기
성격유형별 
부모역할 강점을 찾아라.
-양육의 7가지 원리, 성격 경향과 양육태도
-유형별 강점과 어려워하는 점 나누기, 대안 찾기
-부모역할 강점 나누기 

4회기
성격과 리더십
(성장을 위한 그룹작업)
-조직에 대한 공헌
-리더십 스타일
-잠재적 결합과 개발할 점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5회기
나의 결단
가족 소통
-나와 다른 가족 이해하기
-가족에게 전하고 싶은 말 전하기
-나의 결단, 새로운 행동 방식으로 소통하기  


 
MBTI와 함께 떠나는 멋진 나 행복한 가족여행

〇 목적: MBTI 검사를 통한 가족 성격이해와 관계증진 
〇 대상: 초등 5학년이상 대학생 자녀와 부모 (10가족 이내)
〇 시간: 토요일 10시~13시 또는 14시~17시


1 목표설정, 성격검사 
프로그램 소개 및 약속, 가족 별칭 정하기
프로그램 목적과 과정흐름 성격검사
4가지 지표설명

2. 16가지 빛깔의 아이들
16가지 유형에 따른 성격유형
진로 성격유형과 선호학습 방법 
유형별 그룹작업

3. 가족별 그룹작업
같아서 좋은 점/ 달라서 좋은 점/ 오해를 이해로
하고 싶은 말 나누기     

P.E.T.(효과적인 부모역할훈련) 정규과정
〇 프로그램명: 효과적인 부모역할훈련(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〇 목적: 부모-자녀 관계 향상을 향상시키고 문제를 같이 해결할    수 있도록 상호성장을 도와주는 부모역할 훈련   
〇 대상: 부모님 (6~10명 내외) 
〇 시간: 매주 수요일 10:00~13:00 (8회기 총 24시간)
〇 교재: 「부모역할 배워지는가?」, PET Workbook

1회 (3시간)
목표설정
네모꼴 수용도식 
문제 소유 가려내기
-프로그램 소개 및 약속, 별칭 정하기
-프로그램 목적과 과정흐름
-행동의 네모꼴 수용도식, 수용감정
-문제 소유와 네모꼴 수용도식

2회 (3시간)
반영적 경청(1)
-의사소통 걸림돌
-걸림돌 경험하기

3회 (3시간)
-반영적 경청(2)
-반영적 경청 실습하기
-유아와 의사소통하기
-감정을 표현하는 어휘 찾아보기

4회 (3시간)
나-전달법
-나-전달법의 3요소
-나-전달법 체험하기, 인식하기
-긍정적인 나-전달법

5회 (3시간)
환경재구성
-가족환경 재구성하기
-가족환경 점검하기

6회 (3시간)
제 3의 방법(1)
-대립된갈등을 해결 가능한 문제로 전환하는 방법 -악순환 피하는 방법
-제 3의 방법 : 문제 해결 6단계, 요령
-제 3의 방법을 이용한 문제해결

7회 (3시간)
제 3의 방법(2)
-욕구를 언어로 표현하기
-제 3의 방법으로 계획하기, 해결한 사례

8회 (3시간)
가치관 대립에 대처하는 기술
-가치관대립 인식하기
-자녀의 가치관에 영향주기
-모델로서 부모의 역할
-효과적인 부모역할 3단계
-목표 점검하기
-수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