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사항 |
초등학교교사(김해창원지역) 33년 6개월
지역교육청 주관. 부모교육 강사 (2000~ )
경상남도교육청 대화문화조성 강사양성 전문강사 (2001~2004년)
경상남도교육청 교원연수원 강사 (2002~ )
유·초등 1급 정교사자격 , 관리자자 리더십, 초·중등 상담교사 직무연수
경상남도진로교육센터. 진로상담온라인 상담원 (2012년)
경상남도교육청. 초등교원 임용 면접관 (2011, 2012년)
김해글로벌청소년센터 학교폭력특별교육 이수 학생 및 학부모상담 (2021~ )
경상남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강사 (2021~ )
|
프로그램 요약란(강의계획) |
MBTI로 풀어가는 가족 관계 소통과 리더십
〇 프로그램명: 부모성격 유형과 자녀 양육 리더십 증진
〇 목적: MBTI 검사를 통한 나와 자녀의 성격 이해와
자녀양육과 가족관계를 위한 리더십 함양
〇 대상: 부모님
1회기
목표설정
성격검사
유형별 그룹작업
-프로그램 소개 및 약속, 별칭 정하기
-프로그램 목적과 과정흐름, 성격검사
-4가지 지표설명, 유형별 그룹작업
2회기
나를 알고
가족을 알고
-나의 유형에 따른 성격의 강점 찾기
-가족의 성격 유형과 나와 유형 비교하기
3회기
성격유형별
부모역할 강점을 찾아라.
-양육의 7가지 원리, 성격 경향과 양육태도
-유형별 강점과 어려워하는 점 나누기, 대안 찾기
-부모역할 강점 나누기
4회기
성격과 리더십
(성장을 위한 그룹작업)
-조직에 대한 공헌
-리더십 스타일
-잠재적 결합과 개발할 점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5회기
나의 결단
가족 소통
-나와 다른 가족 이해하기
-가족에게 전하고 싶은 말 전하기
-나의 결단, 새로운 행동 방식으로 소통하기
MBTI와 함께 떠나는 멋진 나 행복한 가족여행
〇 목적: MBTI 검사를 통한 가족 성격이해와 관계증진
〇 대상: 초등 5학년이상 대학생 자녀와 부모 (10가족 이내)
〇 시간: 토요일 10시~13시 또는 14시~17시
1 목표설정, 성격검사
프로그램 소개 및 약속, 가족 별칭 정하기
프로그램 목적과 과정흐름 성격검사
4가지 지표설명
2. 16가지 빛깔의 아이들
16가지 유형에 따른 성격유형
진로 성격유형과 선호학습 방법
유형별 그룹작업
3. 가족별 그룹작업
같아서 좋은 점/ 달라서 좋은 점/ 오해를 이해로
하고 싶은 말 나누기
P.E.T.(효과적인 부모역할훈련) 정규과정
〇 프로그램명: 효과적인 부모역할훈련(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〇 목적: 부모-자녀 관계 향상을 향상시키고 문제를 같이 해결할 수 있도록 상호성장을 도와주는 부모역할 훈련
〇 대상: 부모님 (6~10명 내외)
〇 시간: 매주 수요일 10:00~13:00 (8회기 총 24시간)
〇 교재: 「부모역할 배워지는가?」, PET Workbook
1회 (3시간)
목표설정
네모꼴 수용도식
문제 소유 가려내기
-프로그램 소개 및 약속, 별칭 정하기
-프로그램 목적과 과정흐름
-행동의 네모꼴 수용도식, 수용감정
-문제 소유와 네모꼴 수용도식
2회 (3시간)
반영적 경청(1)
-의사소통 걸림돌
-걸림돌 경험하기
3회 (3시간)
-반영적 경청(2)
-반영적 경청 실습하기
-유아와 의사소통하기
-감정을 표현하는 어휘 찾아보기
4회 (3시간)
나-전달법
-나-전달법의 3요소
-나-전달법 체험하기, 인식하기
-긍정적인 나-전달법
5회 (3시간)
환경재구성
-가족환경 재구성하기
-가족환경 점검하기
6회 (3시간)
제 3의 방법(1)
-대립된갈등을 해결 가능한 문제로 전환하는 방법 -악순환 피하는 방법
-제 3의 방법 : 문제 해결 6단계, 요령
-제 3의 방법을 이용한 문제해결
7회 (3시간)
제 3의 방법(2)
-욕구를 언어로 표현하기
-제 3의 방법으로 계획하기, 해결한 사례
8회 (3시간)
가치관 대립에 대처하는 기술
-가치관대립 인식하기
-자녀의 가치관에 영향주기
-모델로서 부모의 역할
-효과적인 부모역할 3단계
-목표 점검하기
-수료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