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부당)거래 유형 및 처리절차

차별(부당)거래 유형 및 처리절차
차별(부당)거래 민원
민원유형
- (차별거래) 가맹점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카드를 이용한 거래를 거절
- 가맹점수수료(5~10%) 등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행위
- 신용카드 결제 시는 정상 판매, 현금 결제 시는 할인 유도
신고 및 처리 절차(여신금융협회) (2~3주 소요)
여신금융협회 민원 접수 02-2011-0777 및 홈페이지 접수 안내
 
신용(선불)카드 위장가맹점 민원
민원유형
- (위장가맹점) 가맹점 명의를 대여하거나 타가맹점 명의로 결제
- 가맹점이 아닌 자에게 환전해주는 행위
관련 안내 사항
- 국세청 126 또는 홈페이지 등을 통한 신고

신용(선불)카드 불법할인(카드깡) 민원
민원유형
- 신용(선불)카드로 가짜 매출전표를 만들어 선이자를 떼고 현금으로 돌려주는 행위
관련 안내 사항
- 경찰서 경제범죄 수사계 182를 통한 신고

가격인상 민원
민원유형
- 지역 내 과점적 판매 지위로 불합리한 가격 급등
소비생활센터 1372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