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아크미술관클레이아크미술관
시민 여러분을 위해 항상 열려있습니다. 참여와 소통을 위한 열린 발걸음 아름다운 문화와 역사가 살아 숨쉬는 김해



사실은 이렇습니다

※ 게시기간이 지난 게시물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담당부서 및 담당자 연락처를 알고 싶으면 분은 해당 게시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게시물 내용

제목 김해시 폭염에 취약하지 않아, 폭염 대응은 전국 최고 수준!

번호 
13 
이름 
친환경생태과 허현정 
작성일 
2018-08-06 14:27:42 
조회 
105 
전화번호
055-330-2452 
첨부파일
  • 첨부파일취약성 평가 결과(경남도)2.hwp
- ‘경남도 폭염 취약성 지수’ 결과, 김해시 총인구에서 1위, 65세이상에서 20위
- 폭염 취약성 지수는 높지만 폭염 대응은 전국 최고 수준

김해시(시장 허성곤)는 환경부에서 발표한 지자체별 8월 ‘폭염 취약지수’를 분석한 결과 취약성 지수는 높지만 기후변화 적응 관점에서 폭염 대응은 전국 최고 수준이라고 밝혔다.

폭염 취약성 지수는 1개월 기상전망 자료를 바탕으로 기후노출(평균온도 ‘광역단위 동일’), 민감도(총인구, 65세 이상 노인비율, 5세미만 영유아 비율), 적응능력(인구당 의료기관 수, 소방서 인력, 지역내 총생산)을 가중치를 부여하여 산정한다. 폭염 취약성 지수 발표 자료(경남도 22개 시군구)는 김해시가 총인구 부문에서 1위, 65세 이상 고령인구 부문에서 20위, 5세미만 영유아 인구 부문에서 4위에 해당한다.

앞서 환경부에서는 보도자료를 통해 본 자료가 폭염 정책사업의 지역별 맞춤형 대책 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통계 지표를 기반으로 분석하다보니 폭염과 관련된 지역의 세부여건을 상세히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으며, 지역별 폭염피해 예측이나 대응역량을 정확히 계량하는 자료로 활용하기는 어렵다고 밝힌바 있다.

김해시는 인구가 경남도 22개 시군구 중 가장 많아 민감도가 높아 폭염 취약성 지수가 높을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하지만 폭염피해 예방을 위한 대응역량은 전국 최고 수준이다.

먼저 2016년부터 도심온도 2℃낮추기 프로젝트인 ‘쿨시티(Cool city)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기후변화 취약계층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2017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고, 전통시장 폭염 피해 완화를 위한 ‘삼방전통시장 쿨타운 조성사업’ 추진, 기후변화적응 선도시범사업인 한림 모정마을 62가구 농촌지역 쿨루프(Cool roof) 사업 추진, 환경부 공모 폭염 그늘막 5개소 설치를 추진하였다.

또한 무더위쉼터 402개소 운영, 공원내 물놀이시설 운영시간 연장, 도로살수, 폭염예방관리대상 방문 및 안부전화 실시 등을 추진해 폭염피해 예방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17년에 국회주관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대상 수상, 지자체 기후변화 적응대책 추진 우수기관 선정, 저탄소생활 실천운동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었으며, ’18년에는 대한민국 녹색경영대상을 수상한바 있다.

김해시 이용규 기후변화팀장은 “인구가 많아 상대적으로 폭염에 대한 취약성 지수는 높지만 시민을 위한 폭염 및 기후변화 대응 역량은 전국 최고 수준이라며, 앞으로도 폭염피해 예방을 위한 시책을 적극 추진하여 시민이 안전한 친환경미래도시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전게시물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게시물
김해화포천 사업폐기물매립 의혹 제기 보도관련 사실은 이렇습니다.

담당자 :
공보관 홍보기획팀 330-3011
  • 인쇄하기
  • 위로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