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아크미술관클레이아크미술관
시민 여러분을 위해 항상 열려있습니다. 참여와 소통을 위한 열린 발걸음 아름다운 문화와 역사가 살아 숨쉬는 김해



사실은 이렇습니다

※ 게시기간이 지난 게시물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담당부서 및 담당자 연락처를 알고 싶으면 분은 해당 게시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게시물 내용

제목 김해시, 장유소각장 건강권 침해 논란 불식

번호 
15 
이름 
청소과 신현동 
작성일 
2018-11-15 17:45:18 
조회 
201 
전화번호
055-330-3392 

김해시가 장유소각장으로 인한 건강권 침해 논란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는 소각장 다이옥신 측정검사 과정을 전 시민에게 공개하고 내년부터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소각장 증설에 반대하는 소각장 인근 주민들의 암 발병 주장이 사실이라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지역 암환자 현황자료를 요청한 상태다.

김해시는 소각장 하반기 정기보수(10.28~11.16)를 마치고 오는 2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소각장에서 진행되는 하반기 다이옥신 측정검사 과정을 일반에 공개한다.

다이옥신 검사는 ‘잔류성 유기오염물질 관리법’에 따라 소각장의 경우 1년에 2회 이상 상·하반기로 나눠 실시하도록 되어 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5월 소각장 영향권 주민과 소각장 현대화사업에 반대하는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의 참관 하에 소각장 다이옥신 검사를 실시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비대위에서 SNS를 통해 장유지역 주민들에게 다이옥신 측정과정을 불신하는 내용을 퍼트려 불안감을 주고 있어 이번 하반기 조사는 희망하는 시민 누구나 참관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시는 이날 참관인을 대상으로 쓰레기 반입, 소각과정 배출가스 처리와 측정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현장설명회를 열어 소각장이 과학적이고 안전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을 시민들에게 정확하게 알리고 불신감을 털어내는 계기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또 비대위에서 근거 없이 장유지역에 암환자가 많다고 유포하는데도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해당기간 암환자 발생현황을 요청해 놓은 상태로 회신이 오는 즉시 공개해 주민 불안감을 해소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동아대학교병원 모 교수가 ‘장유지역에는 암환자가 왜 그리 많으냐’고 말했다는 박원주 비대위원장의 주장에 대해서도 사실 관계를 확인하기로 했다.

시는 박 위원장에게 16일까지 최초 발언자, 일시, 장소, 해당교수 이름 등을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동아대병원 측에도 이러한 행위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한 상태로 사실이 아닐 경우 공개사과 등 강도 높게 대응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달 17일 비대위가 보도자료를 통해 김해시장에게 공식 답변을 요구한 장유소각장 증설 백지화, 협약 파기 및 협의체위원장 해촉 등 6가지 사항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이미 수차례 답변한 사항으로서 특별히 답할 것이 없다”며 “비대위에서 무조건 반대투쟁만 할 것이 아니라 부곡동 주민들의 건강권 확보를 위한 악취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러면서 “지난 14일 김해-창원 소각시설 광역화사업 기본협약을 체결하는 등 앞으로 소각장 현대화사업의 필요성, 소각장 배출가스 측정자료 등의 내용을 담은 리플릿을 제작해 장유 시에게 사실을 바르게 알리겠다”며 “내년부터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하고 현대화사업 후에는 다이옥신 연속시료 채취장치를 이용한 검사를 연 8회로 확대하는 등 장유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55만 시민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대화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자 :
공보관 홍보기획팀 330-3011
  • 인쇄하기
  • 위로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