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693 호 4페이지기사 입력 2013년 12월 02일 (월) 13:59

제174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사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의회가 되겠습니다.

비주얼 홍보

  • 제174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사1








▶ 김해시의회의장 제경록


 


 


 


 


 


 


 


 


 


 


 


 


존경하는 52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김맹곤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


벅찬 희망과 기대로 맞이했던 계사년(癸巳年) 새해가 밝은지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한 달 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올해를 마감하는 마지막 정례회를 맞이하여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올 한해에도 많은 관심과 사랑을 베풀어 주신 시민 여러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 6대 의회가 개원한지 올해로 벌써 4년째입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기간 동안 초심의 마음으로 지역민과의 약속을 꼭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역을 위해서 다시 한번 일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하시는 분은 지역 주민들로부터 꼭 필요한 일으로 인정받아 다시 선택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중국의 삼국지에 “계륵”이라는 고사성어가 있습니다. 삼국시대의 위나라 조조는, 촉나라 유비와 한중 땅을 놓고 싸우면서 진퇴 여부를 두고 깊은 고민에 빠졌습니다.


밤늦게 암호를 정하려고 찾아온 부하에게 조조는 그저 계륵(鷄肋)이라고만 할 뿐 다른 말은 하지 않았습니다.


부하는 돌아가 막료들과 '계륵'이 무슨 뜻인지 상의 하였으나, 아무도 영문을 알지 못하는 가운데 주부(主簿)로 있던 양수(楊修)만이  조조의 속 마음을 알아 차리고 짐을 꾸리기 시작하였습니다.


사람들이 이유를 묻자 양수는 '닭 갈비는 먹자니 먹을 게 별로 없고, 버리자니 아까운 것이지요. 곧 돌아갈 결정을 내릴 것입니다.' 라고 하였습니다.


양수는 '계륵'이라는 말에서 한중 땅이 계륵과 마찬가지로 버리기는 아깝지만, 그렇다고 무리해서 지킬만한 대단한 땅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조조의 의중을 파악한 것입니다.


과연 그의 말대로 이튿날 조조는 철군 명령을 내렸다고 합니다.


우리도 삶을 살아가면서 '계륵' 처럼 되지 말고 모두에게 꼭 필요한 사람이 되었으면 합니다.


지난 4년간 우리시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2010년 10월, 전국 열다섯 번째로 인구 50만명을 돌파하여 새로운 번영의 시대를 열고 명실공히 대도시 반열에 올랐습니다.


2011년 1월에는 구제역이 발생하여 축산농가에 큰 아픔을 안겨 주었으며, 또한, 같은 해 9월에는 많은 시민들의 기대과 우려속에 부산-김해간 경전철이 개통되었습니다.



그리고 전국 면단위에서 인구가 가장 많았던 장유면이 올해 7월 1일자로 3개동으로 분동하여 업무를 시작하였습니다.


아울러 지난 4년간 우리의회도 많은 일을 하였습니다. 240여 건의 각종 조례 및 예산ㆍ결산, 의견 청취안, 동의안 등을 처리하였으며, 70여 건의 시정질문과 87건의 5분 자유발언 등 의회 본연의 임무에 성실히 임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부산-김해경전철 운영과 관련하여 행정사무조사 대책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활동하였으며, 김해시 '경찰인력 증원 건의문'과 '대기업의 농업생산 진출을 반대하는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하여 관계 기관에 보낸 바 있습니다.


존경하는 52만 시민 여러분!


지난 4년간 저희 의원들은 항상 시민 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여 왔습니다. 그동안 많은 애정과 사랑을 베풀어 주신데 대하여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지난 4년간 '변화와 창조, 새로운 김해'라는 시정 지표로 살기 좋은 김해 건설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다하고 계신, 김맹곤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해서도 감사를 드립니다. 



52만 시민 여러분들께 항상 새로운 희망을 안겨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제2차 정례회는 올 한해 시정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비롯하여 내년도 우리시의 살림을 살아갈2014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 및 각종 조례안 등 많은 안건들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각별한 관심을 가지시고 심사에 임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52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김맹곤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추운 날씨에 건강 조심하시고 다가오는 갑오년 새해에는 꼭 소원 성취 하시고 가정에 행운과 행복이 충만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2013. 11. 21   김해시의회의장 제경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