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704 호 3페이지기사 입력 2014년 03월 21일 (금) 15:42

기업탐방 - 운틴가마

투박한 생김새, 그 속에서 빚어지는 맛의 비밀, 3대에 걸쳐 전통가마솥 제작

비주얼 홍보

  • 기업탐방 - 운틴가마1
  • 기업탐방 - 운틴가마2
  • 기업탐방 - 운틴가마3






무쇠 사용, 100% 수작업
70여 전통조리기구 생산
전통제품 세계에 알릴 터


“찰지고 구수한 밥과 누룽지, 숭늉 맛은 가마솥을 따라올 수 없지요. 무엇보다 가마솥에 밥을 지어먹으면 무쇠에서 나온 철분이 밥에 스며들어 자연스럽게 철분을 섭취하게 됩니다.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우리 전통조리기구의 맥을 잇는다는 자부심이 힘든 이 일을 계속하게 합니다.”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던 3월 중순, 대장간을 연상시키는 생림면 안양리 운틴가마의 작업장은 바깥 날씨와는 달리 용광로와 쇳물의 열기로 뜨거웠다.


최삼규 대표는 민첩한 손놀림으로 용광로에서 섭씨 1600도의 펄펄 끓는 쇳물을 받아 가마솥 모양의 거푸집(틀)에 붓는다. 이어 식혀두었던 거푸집의 고정 장치를 떼어내어 가마솥을 꺼내고, 성형이 끝난 가마솥은 불을 골고루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다시 두께를 미세하게 조절했다. 무쇠 가마솥은 그렇게 완성됐다.


‘운틴가마’는 ‘운이 트인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이곳에서 최삼규 대표는 3대째 선철, 즉 무쇠를 사용해 전통조리기구를 만들고 있다.


업소용 대형 가마솥에서부터 가정용 가마솥, 전골냄비, 프라이팬, 구이판, 주전자, 전통화로 등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춘 70여 제품을 100% 수작업으로 생산하고 있다.


“재질이 나쁜 솥은 쉽게 망가지고, 소금이나 양념이 닿으면 부식돼 오래 쓰지 못합니다.
질 좋은 선철을 사용한 제품이어야 부식 염려가 없고 조직이 단단해 수십 년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지요.”







가마솥은 좋은 재료를 사용해야만 수축팽창을 반복하며 결이 단단해진다. 쓰면 쓸수록 깊이가 있고 매끄러워지며 정이 깊어진다.
운틴가마는 포스코에서 무쇠를 사서 사용한다. 꼼꼼하게 전통공법으로 제품을 만들다 보니 1주일에 생산할 수 있는 물량도 제한적이다.


오랜 기간 쇳물을 다룬 숙련공으로 인해 제품의 질이 우수할 수밖에 없다. 냄새를 잡아줌과 아울러 음식의 맛을 좋게 하고, 코팅재질이 음식에 들어갈 염려가 없어 몸에도 이롭다. 운틴가마의 주방조리기구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다.


“시중에 유통되는 값싼 중국산 제품은 잡철이 주재료입니다. 직접 사용해보면 차이를 느낄 수 있지요. 가격이 싸다는 이유로 구입하다 보면 가볍고 얇아서 오래 쓸 수 없습니다. 무쇠를 사용하는 제품과 차이가 나는 것은 당연하지요”


운틴가마는 원산지 표시가 없는 저가의 중국 제품과의 혼동을 막기 위해 재래시장과 마트에 공급하지 않는다. 도매하지 않고 직영매장과 자체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만 판매를 한다. 자신 있게 좋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 소비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적정한 가격에 공급한다는 최 대표의 원칙 때문이다.


이처럼 높은 완성도와 기능성으로 인해 전국에서 주문이 들어오고 있으며 미국, 일본 등 외국에서도 찾는 고객이 늘고 있다.


“까만 무쇠 솥에 밥을 지어먹음으로써 자연스럽게 철분을 섭취했던 우리 조상들의 지혜를 이어받아 전 세계에 한국의 전통 조리기구를 알리고 싶습니다.”
   누구나 할 수 없는 힘든 일이지만, 전통 가업을 잇는다는 자부심으로 고집스럽게 완성도 높은 제품을 만들고 있는 최삼규 대표의 당찬 포부다.







인터뷰  최삼규 대표


건강에 이로운 제품
어렵고 힘들지만
보람 있는 일 자부


■ 3대째 전통 가마솥의 맥을 이어 오고 있다.


- 양은냄비, 스테인리스 그릇에 밀려났던 전통 가마솥이 지금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그동안 힘들어 사업을 접을까 생각한 적도 많았다. 그러나 국민의 건강에 이바지한다는 보람으로 계속 일을 하게 됐다.


환경호르몬, 전자파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 시대에 잘 어울리는 것이 무쇠로 만든 전통조리기구이다. 내 가족이 쓰는 물건이란 생각으로 제품을 만들고 있다. 전통 조리 기구는 수작업으로 이뤄지는 만큼, 충분한 제작기간을 확보해 주문을 받는다. 그래야만 고품질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다.


■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 운틴가마는 최고의 재료와 기술로 선조들의 지혜가 깃든 명품제품을 만들려 노력하고 있다. 운틴가마의 제품은 음식의 맛을 좋게 하고 건강을 이롭게 한다고 자부한다.


쇠를 다루는 직업상 개인적인 바람이 있다면 철기 문화를 제대로 보여주는 전시관을 세우는 것이다.


김해는 예부터 철기 문화가 발전된 고장인 만큼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자료, 제품, 기술 등은 있으나 공간을 확보할 수 없는 게 현재의 어려움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