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767 호 3페이지기사 입력 2015년 12월 21일 (월) 08:29

김해시, '인구 100만 명품도시' 도약을 준비한다

최신여객터미널, 가야테마파크, 목재문화체험장, 봉하 생태문화공원 개장ㆍ중소기업 비즈니스센터 중심의 경제 혁신

비주얼 홍보

  • 김해시, '인구 100만 명품도시' 도약을 준비한다1






   그동안 김해시는 인구와 재정, 도시기반과 같은 외형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산업과 경제, 문화관광, 복지 등 시민 생활과 직결되는 많은 영역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다. 
   특히, 민선 5기부터 이어진 지난 6년은 변화와 개혁의 고삐를 놓지않고 재정건전화와 난개발 방지, 장유 분동, 도시개발공사 출범, 그리고 대도시 인프라 구축 등 앞으로 50년, 100년 후의 밝은 미래를 위해 튼튼한 토대를 쌓아 왔다.
   그동안 임시 가건물을 이용하면서 시민 불편은 물론, 도시 이미지도 훼손되었지만, 지난 2월 전액 민자 유치로 김해여객터미널을 개장함으로써 시민의 오랜 숙원을 해결했다. 아울러, 내년에 백화점 등 상업시설이 완공되면 이 일대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민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새로운 중심 상권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5월에 개장한 가야테마파크는 우리나라 최초로 복원된 가야왕궁과 뮤지컬 공연, 가야시대의 생활상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고, 우리시를 찾는 국내외 많은 관광객에게 가야문화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가야 왕도인 김해시를 전국에 알리고, 천만 관광객 시대를 여는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11월 김해골든루트 일반산업단지 내에 개장한 ‘중소기업 비즈니스센터’는 모든 기업지원 기능을 한 곳에 모아 7천여 중소기업과 10만 여 근로자가 언제든지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정보교류와 기술제휴 등을 통해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는 획기적인 시설이다. 이를 통해 질 좋은 일자리가 늘어나고, 유능한 인재가 지역에서 일하며, 결혼해서 자녀를 낳고 키우는 선순환 생활구조가 정착되면, 그만큼 김해시 인구도 늘고, 지역경제 활성화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올해 12월에는 국내 유일의 ‘LNG‧극저온 기계기술 시험인증센터’를 개소함으로써 김해시는 국내 조선해양 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하는 여건을 마련했고, 기후변화테마공원과 목재문화체험장, 화포천 아우름길, 봉하마을 생태문화공원도 잇따라 개장하여 인구 60만 대도시에 걸 맞는 친환경 생태도시의 위상도 높였다.  
   내년에도 전체 예산의 35% 이상을 복지분야에 투자한다. 서부권 노인복지의 구심점이 될 ‘장유노인종합복지관’과 ‘구산사회복지관’ 증축 등 복지인프라도 확충하고, 저출산 시대에 대비하는 원스톱 육아서비스의 ‘육아종합지원센터’ 본격 가동하고, 보건의료 취약지역에는 ‘건강생활지원센터’를 건립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건강증진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해시는 그동안 난개발 방지와 계획에 입각하여 지속가능하고 쾌적한 환경이 갖추어진 친환경 생태도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먼저 2020년을 목표로 ‘환경보전 기본계획’을 수립해서, 환경정책의 추진 방향을 정립했다.
   시민과 함께 되살려낸 화포천습지는, 최고의 생태관광지가 될 수 있도록 습지보호구역 지정을 추진하고, 율하천, 대청천, 해반천 생태하천 복원‧정비도 2017년까지 마무리 할 계획이다. 또한, 분성산 생태숲과 대청공원, 진영공원 등 생활권별 휴식공간을 조성하고,  강변여과수는 2017년까지 신규 취수정을 완공해서 전 시민에게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미래 명품도시 기반을 위해 ‘2035년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인구 9만 5천명을 목표로 율하2지구, 선천지구, 부봉지구 등 10개 지구 도시개발 사업도 2019년까지 차질 없이 추진한다.
   구도심과 가락로, 다문화거리 일대는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진영소도읍 재활사업, 철길마을 W라인 프로젝트 사업도 추진한다.
   지난해 국내최대 워터파크, 특급관광호텔에 이어 올해 가야테마파크가 개장했고, 내년에는 낙동강레일파크, 신어산유원지 등 우리시 관광에 일대 혁신을 가져올 관광시설이 잇따라 개장할 계획이다.
   천만 관광객은 그 의미 만큼이나, 지역경제와 시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도 큰 만큼, 2016년을 관광활성화의 원년으로 삼고, 가야문화를 세계에 알릴 수 있도록 대성동 고분군은 2018년까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고, 가야왕궁터와 예안리 고분군, 가야산성 등 가야 유적을 복원 정비한다.
   낙동강레일파크는 국내 최초 철교 레일바이크와 와인터널의 이색적인 결합이라는 이점을 적극 활용하고 김해관광유통단지는 휴양과 레저, 쇼핑이 결합된 체류형 복합관광단지로 개발하고, 낙동강뱃길 복원과 허왕후 신행길 사업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그동안 ‘신문~강서가락간 도로’와 ‘지방도 1020호선 장유~김해구간’, ‘외동고개~주촌농협간 도로’ 개통 등으로 정체가 많이 해소되었지만, 앞으로 인구 100만 대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장유지역은 교통수요가 폭증하고 있으므로, ‘장유 관동교~유통단지간 도로’,  ‘장유온천~2호광장간 도로’와 ‘부곡~냉정 JCT간 도로’, ‘무계~삼계간 국도58호선 우회도로’, ‘외동~주촌간 지방도 1042호선’를 조속 추진한다.
   아울러 ‘동김해 IC~식만 JCT’와 ‘초정~화명간’ 광역도로 사업도 경남도, 부산시와 원만한 협의로 개설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 농업은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갈수록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내년에는 5천 9백만불 수출을 목표로, 단감과 딸기 등 13개 품목에 대해 해외마케팅과 수출기반을 지원하고, 로컬푸드 직거래도 확대한다.
   아울러 2018년에는 ‘현대식 축산물 유통센터’를 건립하고,  ‘화포천권역 마을종합 정비’, ‘장척 힐링마을’,  ‘생림 이작들 맑은물 공급’, ‘부원‧삼정들 농로개선’ 등 농촌 기반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