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786 호 5페이지기사 입력 2016년 07월 01일 (금) 10:35

업무 매뉴얼 만들어 행정 연속성 강화

김해시, 전 부서 업무 매뉴얼 작성

 김해시는 행정 업무의 연속성을 강화하기 위해 전 부서의 업무 전반에 관한 매뉴얼을 작성, 활용에 들어갔다.
 이번에 작성한 업무 매뉴얼은 전 부서의 직원들이 그간 근무를 통해 쌓아 온 풍부한 노하우를 담아 누구나 알기 쉽게 업무처리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특히, 단위 업무별로 관련법령, 업무 처리절차, 관련 시스템, 후속 조치사항은 물론 그동안의 업무경험을 충분히 수록하고 있어 획일적인 법이나 지침만으로 해결이 어려운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작성됐다.
 업무 매뉴얼이 만들어짐에 따라 앞으로 인사이동 시 담당자가 바뀌거나 출장ㆍ휴가 등으로 담당자 부재 시 업무대행자가 교본처럼 활용해 예측되는 문제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을 물론 신규직원들의 업무 적응력 향상과 부서 간 업무협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총무과 관계자는 "업무매뉴얼은 행정의 객관성, 연속성을 높이고 시정의 기본을 더욱 탄탄하게 할 것"이라며 "김해시만의 업무매뉴얼을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시켜 시민에게 더 신뢰받는 행정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전산시스템에 업무매뉴얼 코너를 만들어 소속 직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앞으로 관련 법령ㆍ지침의 개정이 있거나 담당직원이 새로운 업무 노하우를 습득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갈 방침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