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788 호 16페이지기사 입력 2016년 07월 21일 (목) 09:26

제195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 이정화 의원

대청천 생태하천 조성사업의 성공을 위해

비주얼 홍보

  • 제195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 이정화 의원1
▶ 이정화 의원

2016. 7. 15.(금) 14시. 이정화 의원(무소속)

대청천 생태하천 조성사업의 성공을 위하여
 
 존경하는 53만 김해시민 여러분!

 김명식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장유 1~2동 이정화 의원입니다.

 오늘 5분 자유발언 제목은 ‘대청천 생태하천 조성사업의 성공을 위하여’입니다. 2011년 12월부터 시작된 대청천 생태하천 조성사업은 올해 12월 완공을 앞두고 있으며 현 공정율은 85%입니다.

 조성사업이 마무리되어 가는 현 시점에 대청천 생태하천 조성에 미흡한 지점과 앞으로 공사 잔여기간 동안 개선되어야 할 것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대청천 B교 문제입니다.

 김해시는 대청천 생태하천 조성사업을 시행하기 전 주민설명회를 하면서 경관 보도교로 대청천 B교를 만들겠다고 해왔습니다. 그러나 조성사업이 시작된 이후 대청천 B교가 없어진 것을 알게 됐습니다.

 제가 상임위원회 질의, 담당공무원과 면담 등 수차례 사실관계 확인을 시도해왔지만 명쾌하게 그 이유를 설명하는 공무원은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주민설명회 때 시가 주민들에게 설명한 대청천 B교가 없는 대청천 생태하천 조성사업을 그대로 두는 것은 주민들과의 약속에 맞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지난 연말에 김태호 의원 측을 수차례 설득해서 2015년 12월 30일 특별교부세로 받아 지난 5월부터 대청천 경관보도교 가설공사로 이뤄질 수 있었습니다. 이제 김해시는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대청천 B교 가설에 대해 주민들에게 다시 소상하게 설명하고 주민설명회 때는 있었으나 실제 사업에는 빠진 이유 등에 대해 소상하게 설명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대청천을 수차례 거닐어보면서, 저녁에 운동하시는 주민들의 말씀들을 들으니 주민들 모두 하나 같이 “조명이 어두워서 불편하다”고 말씀하십니다. 조명 관련 현황 조사와 다른 생태하천과 비교를 하여 관련 자료를 본 의원에게 제출해주시고 조명 강도를 높이는 방안 마련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A, B교 아래로 자전거와 유모차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완만한 경사가 있는 길을 안전을 위해 만들어야 합니다.

 대청천은 장유의 랜드마크가 되어야 합니다. 랜드마크로 만들기 위해서는 몇 가지 보완사항이 이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대청천 생태하천은 조성사업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가 더 중요합니다. 김해를 대표하는 생태하천으로 각광받기 위해 향후 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의원은 더 나은 대청천 생태하천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살펴보고 잘 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