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795 호 9페이지기사 입력 2016년 09월 30일 (금) 09:20

최고의 서비스로 모시겠습니다

북부동, 경남 최초로 민원팀 업무 매뉴얼 제작

비주얼 홍보

  • 최고의 서비스로 모시겠습니다1
 북부동이 민원행정 서비스 향상과 신뢰행정 구현을 위해 경남 최초로 제대로 정리된 '민원팀 업무 매뉴얼'을 제작했다. 
 북부동은 전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행정동으로 수많은 민원과 민원 내용의 다양성으로 인사 이동때 마다 신규 직원 교육이 불편했었다. 또한, 타 지역에서도 업무 처리 문의가 많아 이에 대비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본격적인 매뉴얼 제작에 박차를 가했다.
 매뉴얼은 지난 5월부터 3개월 동안 업무 관련 담당자들이 몇 차례의 법률적ㆍ실무적 검토를 거쳐 제작됐으며, 제작 분야는 통합민원발급ㆍ지방세ㆍ주민등록의 3개팀으로 현재 동 주민센터 민원팀서 하는 업무 44개가 해당된다.
 총 3권으로 구성된 매뉴얼에는 각 업무마다 관련 법규와 수수료, 처리 절차, 유의사항 등이 꼼꼼히 수록돼 있다.
 특히, 민원인이 제출해야 할 서류 종류를 직원과 민원인 모두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표 형태로 구성한 부분이 눈에 띈다. 
 아울러 한 달에 한 두번 있을까 한 특이사항에 대한 처리방법도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어 언제 어디서 누구나 민원을 응대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북부동 관계자는 "주민들이 어느 직원을 만나도 동일하게 최상의 행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업무절차 표준화와 직원 교육에 더욱 더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