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796 호 19페이지기사 입력 2016년 10월 11일 (화) 10:55

제19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김종근 의원 5분 자유발언(2016.10.5)

주천강 친수공간 확보 등 조성사업에 대하여

비주얼 홍보

  • 제19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김종근 의원 5분 자유발언(2016.10.5)1
▶ 김해시의회 김종근 의원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김종근 의원입니다.   

 우리시 서부권을 대표하는 진영읍은 진영택지개발사업 지구내에 인구유입 등으로 현재 인구가 47천여명에 이르고, 계속 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주천강을 비롯한 지방하천 4개소가 도시를 가로질러 흐르고 있습니다.

 이중 주천강은 동판(가월)저수지에서 시작하여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하천으로 유역면적 93.26㎢, 하천연장 9.32km로서 하폭 49m~77m, 평균수심이 1.0m~1.2m 유지되는 경사가 완만한 하천입니다.

 과거 진영택지개발사업이 시행되기 이전에는 주천강 우안측은 벼농사 위주의 논 지역이였고 주천강 제방보다 논이 낮은 상태였으나 진영택지개발사업에 주천강 우안측 농경지가 전체 편입되고 택지지구 내 아파트, 상가, 주택 등이 건립됨으로 인해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여 주천강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크게 늘어나서 주천강이 도심하천으로 변모하였습니다

 하지만 택지지구 경계에서 주천강 제방사이 공지(폭 4m~7m)가  그대로 정비되지 않고 있어 악취와 환경오염, 도시경관을 저해하고 있고 많은 이용객들의 불편과 안전상 위험도 도사리고 있는 실정임에 따라 주천강 정비를 요청하는 민원이 끊이지 않고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강력하게 요청합니다. 주천강도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도심하천으로 여건이 변한 만큼 해반천, 신어천, 대청천, 율하천과 같이 친수공간을 설치하는 등 하천정비사업을 시행해 줄 것을 부탁드립니다.

 하천이 도시의 품격을 높이고 매력있고 살기 좋은 도시발전의 근간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천이 이수와 치수 기능만 단순하게 하는 것 보다는 그 하천의 특성과 주변 여건, 각종 자원들을 활용하여 이수‧치수 본래의 기능에 친수기능 설치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기능 하천으로 만들어 시민들이 자연과 함께 즐기고 여가와 산책, 체력증진, 힐링의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주천강 정비사업을 할 경우 택지지구 경계에서 주천강 제방사이 공지를 활용할 수 있어 해반천, 대청천 못지 않게 사업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지역균형 발전과 김해서부권 중심도시로서의 면모도 한층 높아지고 각종 민원도 해결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주천강 정비사업을 조속히 시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시민 여러분과 동료 의원여러분,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