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798 호 5페이지기사 입력 2016년 11월 01일 (화) 09:46

제197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김종근의원

진영 복합문화센터 건립을 촉구한다.

비주얼 홍보

  • 제197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김종근의원1

제19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2016. 10. 28.)

진영 복합문화센터 건립을 촉구한다.        김해시의회 김종근 의원

 김해시는 지난 2015년 장유복합문화센터 착공식을 가진 바 있습니다.
 복합문화센터는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공연장과 도서관, 수영장 등을 갖추는 장유지역 최대 문화공간으로 사업비는 국비 92억원과 도비 100억원, 시비 376억 원 등 모두 568억원이 투입되는 대형 복합문화센터 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착공식을 바라보는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생각은 어떠할지 무척 궁금할 뿐입니다.

 인터넷, 방송 등 각종 매체를 통해 지식과 정보가 쏟아지는 상황에서 굳이 많은 돈을 들여 복합문화공간을 지을 필요가 있느냐며 의문부호를 찍는 사람들도 더러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이상적인 문화공간은 그 세대를 위한 가장 강력한 촉매제이자, 현재와 미래에 대한 새롭고 예상치 못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기 위한 자극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러한 문화공간을 위한 투자는 계속되어야 하며, 그리고 더 나아가서 21세기 진정한 문화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보다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안목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성공적인 문화센터가 되기 위해서는 모든 것에서 개방적이어야 하고, 누구와도 소통할 수 있는 유연한 공간으로 만들어야 하며, 따라서 이 시대에 필요한 진정한 문화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러한 거시적인 물음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가 살고 있는 김해란 도시는 우리지역 시민들이 일으키는 많은 행위들이나 활동들로 이루어져 있고, 도시 내의 문화공간도 물론 그런 시민들의 행위나 활동들을 담기 위한 그릇이나 결과물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민들의 행위들은 과거와는 달리 더욱 다양해지고 있으며, 시대의 변화만큼 문화공간도 다양한 행위들의 수용을 위한 요구를 충족시켜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 김해는 시민들의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시설이 많이 부족하고 그나마 활용 가능한 문화공간도 단지 수용이라는 조건만 만족시킬 뿐 좀 더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계획과 방법들이 아직은 미약한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본 의원의 발언 요지는 이러한 배경에서 출발하여 더 많은 시민들이 문화적으로 많은 접근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방법으로 진영 공설운동장 부지의 청소년 수련원을 다양한 문화적 이벤트의 수용을 위한 건축의 계획 방법을 통하여, 진영복합문화센터로 변경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최근 새로운 신도심으로서 인구유입이 계속되고 있는 진영과 인근지역은 관내 타 지역에 비해 어린이· 청소년 인구가 많아 문화 수요가 높은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지역에는 이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문화공간이 턱없이 부족하기에 진영복합문화센터의 필요성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기존의 외국의 복합문화센터의 기능을 연구해보면 몇몇 이들 시설물들은 각각 시설물이 자리잡고 있는 그 도시에 여러 방면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의도하지 않은 효과들로 인해 도시에 새로운 활력이 돼주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본 의원이 주장하는 진영복합문화센터 건립도 지역 내에서 이와 같은 시설의 필요성을 절감하며 시작된 것이고, 이러한 건축물은 비단 지역뿐만이 아니라 김해의 문화적인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데서 비롯되었음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진영복합문화센터 건립의 필요성은 아이들의 놀이부터 교양, 문화, 생활체육까지 시민들의 효과적인 이용과 활용 가능한 시설이 장유나 다른 신도심 지역과는 달리 진영지역은 충분한 문화시설 미비로 인한 시민들의 불평과 불만이 팽배하므로 이러한 문화센터 건립으로 인하여 그동안의 불평들이 새로운 문화욕구 충족에 대한 기대상승으로 바뀔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개별적이고 산발적인 시설보다는 다양한 이해와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단위 복합문화센터로서 건립이 더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복합문화센터의 
 개념을 정리하고 복합문화센터 건립을 위한 의견을 제시한 다음에 개념에 맞는 지역 내의 복합문화센터 필요에 관한 요소들을 분석하고 그리고 분석을 통해서 실제 실행 과정에 적극적으로 도입하면서 모든 지역의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문화공간들을 만들어 가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으로써 아이부터 할아버지까지 모든 세대가 한 곳에서 즐길 수 있으며, 이웃부터 딴 지역의 시민들까지 공동체 문화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진정한 문하공간으로 활용하지는 것입니다.

 본의원이 주장하는 진영복합문화센터의 건립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