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03 호 4페이지기사 입력 2016년 12월 21일 (수) 09:35

제198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김동순 의원

공원 이용 활성화와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셉테드를 접목한 공원 조성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공원을 시민에게 제공하자.

비주얼 홍보

  • 제198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김동순 의원1
▶ 김동순 의원

 제198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2016.12.13.)

 공원 이용 활성화와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셉테드를 접목한 공원 조성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공원을 시민에게 제공하자.



 53만 김해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배병돌 의장님, 허성곤 시장님,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시공원 이용 활성화와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셉테드(CPTED)를 접목한 공원 조성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공원을 시민들에게 제공하자 라는 내용으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한 도시의 문화 수준을 알려면 공원을 가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도시정책에서 가장 두드러진 테마는 공원조성이라 할 만큼 공원은 도시 재생 및 기후 조절, 시민들의 다양한 여가활동 촉진과 문화 활동이 어우러져 도시를 활성화 시키고, 도시를 상징하는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다는 뜻일 것입니다.

 김해시에는 연지공원, 금병공원과 같은 근린공원 44개소와 어린이공원 144개소, 장유 수변공원 등 크고 작은 도시공원 203개소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반룡산공원, 임호공원 등 대형 공원들도 지속 조성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연지공원과 같이 김해시민 뿐만 아니라 인근 도시에서도 찾아오는 공원이 있는 반면, 일부 지역의 공원은 청소년들의 범죄의 온상이 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금년 6월 디자인건축과에서 김해시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19개읍/면/동 주민 7,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범죄 불안감과 범죄 발생 환경에 대한 주민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공원 및 공터에서 범죄가 많은 곳으로 나타나 있으며, 범죄 발생 수치는 읍/면 보다, 동지역의 공원에서 더 높은 범죄 발생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2011년 한국형사정책연구원에서 발간한 공원 안전 강화를 위한 셉테드 보고서에 의하면 2001년부터 2010년 전국 공원에서 발생한 범죄는 총39,475건으로, 연평균 공원에서 발생한 범죄는 3,940건으로 약1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통계 보고되어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각종 사고로 안전에 대한 관심과 요구는 증대하는 반면, 안전 관련 인프라와 시스템, 인력은 부족한 현실을 감안하여 다음과 같이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문화와 접목한 공원 이용 활성화로 공원 이용자가 자연스럽게 범죄예방 감시자가 될 수 있는 “거리의 눈(STREET ON THE EYE)” 사업을 제안합니다.

 김해시에서 안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공원 내 설치한 CCTV는 130개 공원 415대이며, 안심벨은 8개 공원 45개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원 숫자 203개소를 감안할 때 안전의 사각지대에 있는 공원도 있다고 가정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주지하다시피 CCTV와 안심벨이 범죄 예방의 근본적 대책이 될 수는 없습니다. 공원 이용 활성화를 위한 담당부서를 신설하여 공원 이용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 운영한다면 공원 이용자의 눈이 자연스럽게 “거리의 눈”이 될 것입니다.
 또한 공원 홍보와 더불어, 건전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라는 인식과 질서의식, 정서적 안정감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 제안은 김해시에서 활동 중인 예술인, 공예가, 작가, 숨은 재능인들과 협력하여 청소년, 노인과 같은 어느 한계층의 사람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다연령층의 시민들이 시간대별, 지역별로 공동 참여가 가능한 체험, 학습, 행사와 공연, 예술품 전시, 친목과 만남 등과 같은 이용자 참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한다면 분명히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둘째, 셉테드를 적용한 지역의 특성에 맞는 공원 리모델링을 제안합니다.

 외국의 경우 1970년부터 셉테드에 의한 설계가 도입되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2005년 서울시에서 처음 도입하여, 2013년 부산시, 경기도 등에서 도입하였고, 김해시도 2016년 10월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만, 건축과 도로, 조경, 조명 등 포괄적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우리시 공원에 적합한 셉티드 대책 수립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특히, 한국정책연구원 보고서에 의하면 범죄예방을 위한 셉테드의 5가지 기본전략 중 자연 감시, 즉 ‘거리의 눈’과 더불어 ‘유지관리’의 필요성을 특히 강조하고 있습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문화의 트랜드가 변화하듯, 우리시 공원의 실정에 맞는 보다 구체적인 셉테드 체크 리스트 항목을 만들고, 점검하고, 이를 분석하여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시민 눈높이와 지역 특성을 고려한 공원 리모델링 계획과 신규 공원에 대한 셉테드 적용방안을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세계경제포럼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클라우드 슈밥은 2016년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제4차 혁명이 시작된 지금, 4차 혁명의 속도, 범위와 깊이, 시스템의 충격은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라고 했습니다.”

 시장님께서도 이와 흐름을 같이 하여, 김해시를 스마트형 도시로 전환시키기 위해 많은 고민과 구상을 하고 계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해시에서는 본 의원의 제안을 수용하여 공원 이용 활성화와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셉테드를 접목한 스마트형 도시에 어울리는 안전하고 쾌적한 공원을 시민에게 제공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