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07 호 1페이지기사 입력 2017년 02월 10일 (금) 09:34

'드론'으로 농사짓는 시대가 왔다

스마트폰 이용하는 스마트팜 드론으로 농약치는 드론방제

비주얼 홍보

  • '드론'으로 농사짓는 시대가 왔다1


   김해시 농업에 스마트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김해시는 농민이 직접 논ㆍ밭에 나가지 않고도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스마트팜(Smart Farm)'을 적극 도입하는 등 올해부터 스마트농촌 만들기에 적극 나선다.
   스마트팜은 비닐하우스나 축사 등을 원격으로 제어하고 자동으로 작물과 가축의 생육환경을 적정하게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스마트 온실, 스마트 과수원, 스마트 축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실제 인근 부산시 강서구 애호박 농장에서는 스마트팜으로 운영해 생산량 12.5%, 출하상품량 41.3% 향상 효과를 얻었고 노동력도 크게 절감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매년 5, 6월이 되면 김해 들녘에서는 농약을 치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었다. 농업용수를 받아 펌프로 직접 뿌리는 게 대부분이다 보니 건강에도 좋지 않고 방제효율도 크게 떨어지는 게 사실이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드론으로 항공방제를 할 수 있어 건강문제 해결은 물론 생산성 향상과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해시는 작년 두 차례 시범 드론방제를 진행했고 올해는 농가 교육용 드론을 구매하여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단감, 화훼, 채소, 딸기 등 대표 특산품을 육성하기 위해 생산에서부터 마케팅과 수출을 총괄하는 통합시스템을 구축한다. 이 사업은 먼저 진영2지구 내에 단감테마공원 조성, 단감 종합유통센터와 가공센터 건립, 단감 가공식품 해외 수출 등 진영단감을 명품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2020년까지 연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채소, 화훼, 가공식품 등 26개 품목에 대해 전략적 해외마케팅을 지원하고, 이슬람 국가 할랄식품 등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딸기, 파프리카 등 생산농가에 시설현대화 사업을 적극 지원한다.
   아울러 사업비 22억 원을 투입하여 연말까지 한림면에 ‘서부권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건립해 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임대사업장으로부터 원거리에 있는 농민의 불편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