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19 호 8페이지기사 입력 2017년 06월 12일 (월) 08:55

김해시의회 제203회 정례회 1차 본회의 자유발언-이영철 의원

부곡공단 재정비사업 검토 및 장유3동 경로당 신축부지 재검토

비주얼 홍보

  • 김해시의회 제203회 정례회 1차 본회의 자유발언-이영철 의원1

 김해시의회 제203회 정례회 1차 본회의 자유발언
                                                        2017. 6. 1.(목) 14시. 이영철의원(무소속)


 제 목 : 장유1동(부곡동) 부곡공단 일대에 대한 재정비사업 검토와
          장유3동(관동동) 고분공원 내 경로당 신축부지 재조정이 필요합니다.

  1. 존경하는 김해시민여러분, 의회 의장님과 동료의원님, 집행기관 시장님과 일선 공무원여러분들의 시정발전을 위한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 저는 오늘 자유발언을 통해 장유1동(부곡동) 부곡동단 일대에 대한 재정비사업의 검토와 장유3동(관동동) 관동고분공원 내에 건립추진중인 덕정2구마을 경로당 부지위치의 재조정을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부곡동 부곡공단 일대에 대한 재정비사업 검토와 관련하여 김해시도시개발공사는 부곡동 346-2번지 일원 145,676m²의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해 ‘식품특화산업단지조성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의회에 신규투자사업동의안을 제출하였으나, 지난 201회, 202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 심사에서 두차례나 ‘심사보류’로 의결된 바 있습니다.

  이 지역은 식품특화나 일반산업단지로 조성하기보다는 자연녹지형태로 보존해야 할 지역입니다.
  장유지역은 김해시가 최근 몇 년간 당초 신도시조성계획을 초과해 18여곳의 공동주택을 추가로 인허가하여 주거지인근 자연녹지들이 난개발로 사라져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지역에 대한 개발계획 신규투자사업동의안이 의회 상임위에서 재차 심사보류된 만큼 재추진은 중단되어야 합니다.

  그 대신 현 부곡~냉정jct간 도시계획도로 개설구간 우측에 위치한 부곡공단 일대를 재정비하는 사업을 검토할 것을 제안드립니다.
  일명 부곡공단은 개별공장이 난립해 있고, 각종 유해물질과 공해물질을 배출하는 사업장들이 다수이어서 인근에 거주하는 많은 시민들의 주거환경이 날로 악화되고 있어 재정비가 시급히 필요한 지역이므로 이에대한 방안을 적극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지역 위치는 첨부지도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관동동 관동고분공원 내 덕정2구마을 경로당 신축위치 재조정과 관련하여서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위치는 고분공원 전체의 경관과 주변일대상권에 대한 영향 및 공원이용시민들의 접근성 등을 고려할 때 적당하지 않다는 의견이 다수입니다.

  더욱이 오래전부터 고분공원 지하에 온천수가 흐른다는 것이 알려져 지난해 책정된 올해 당초예산으로 공원을 시추한 결과 온천수가 확인되어 이와 연관된 개발사업안이 마련중인 상태입니다.

  온천수개발을 통해 고분공원이 일부 재조성되면 많은시민들이 찾는 명소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경로당의 위치는 현 추진위치에서 약 80m 위 지점의 공원화장실 근처로 재조정되어야 합니다.

  해당 마을발전협의회 및 인근주민들과 이에대한 의견접근을 이룬만큼 올해안에 사업이 준공될 수 있도록 관련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주실 것과 온천수개발과 연동된 공원재조성사업안 마련시 과도한 온천수사용은 지양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경로당 재조정 위치는 첨부 지도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3. 끝으로 김해삼계나전지구 석산개발복구지 토양오염예비조사결과에 대하여 지난 202회 임시회 1차 본회의 자유발언을 통해 집행부의 공개답변을 요구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집행부의 공개답변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므로 집행부의  조속한 공개답변과 토양오염정밀조사 행정명령 즉시 시행을 촉구합니다.  감사합니다.  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