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51 호 16페이지기사 입력 2018년 05월 21일 (월) 11:34

'민원 사전 예보' 시행

동일 반복 민원 예방 선제 대응 조치 가능

   김해시는 동일 유사 사례 반복 민원을 예방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민원 사전 예보'를 지난 2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민원 사전 예보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수된 '시민의 목소리'를 세밀하게 분석해 매월 초 시청 전직원에게 당월 민원 추이와 동향을 제공하고, 전년도 익월 주요 민원을 사전에 파악해 민원예보로 선제 대응하도록 해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시행하는 것이다.
   최근 민원이 도로, 교통, 공동주택, 문화 등 시기별, 계절별, 지역별 다양한 형태로 제기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지만, 이슈화된 민원을 집중분석해 동일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유형별로 맞춤형 사전대응 조치 사항을 전 부서에 통보함으로써 민원 소통의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해 내고 있다.
   평소 담당업무 외 관심과 소통 부재로 어떤 유형의 민원이 발생하는지 몰랐던 직원들도 민원 사전 예보를 통해 민원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자세로 민원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개최된 '가야문화축제' 또한 지난해 제기되었던 교통 불편, 소음, 학습권 침해, 위생 문제 등 민원을 사전에 점검 후 조치한 결과 민원이 50% 정도 대폭 감소되기도 했다.
   민원소통담당관 관계자는 "민원 서비스에 대한 시민의 기대 수준이 높고 다양한 욕구 표출로 민원이 점차 늘어나고 있지만 동일ㆍ반복 민원을 사전에 점검하고 조치해 시민이 만족하는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민원소통담당관 ☎ 330-0993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