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57 호 6페이지기사 입력 2018년 07월 20일 (금) 11:25

제212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김해시 공무원 소수직렬 그들에게도 꿈과 희망을...- 김해시의원 엄 정

비주얼 홍보

  • 제212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1

 

   존경하는 53만 김해시민여러분!
   엄정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김해시 공무원 직렬별 직급현황에 대하여 설명 드리고 소외받는 소수직렬 공무원의 인사가 형평성 있게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인사가 만사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아마도 공정한 인사를 통하여 유능한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함으로써 조직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것이라 판단됩니다. 우리시 공무원 직렬별 직급현황을 분석해보면 정원은 1,741명이며 현원은 1,577명입니다.
   지방 공무원의 직급별 정원 책정기준에 의거 5급 이상은 기준에 부합하였으며, 6급은 11명 초과, 7급은 기준 내, 8급은 131명 초과, 9급도 기준 내로 분석되었습니다.

   아마도 현원을 기준으로 직급별 정원 책정을 하였다면 더 많은 직급 초과가 있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위 현황의 초과분이 기준인건비 내에서 직급책정이 이루어졌고 정원 외 예외 조항에 의한 초과였다면 오히려 공무원 사기 앙양 차원에서 바람직한 편성이라고 판단되어집니다.  문제는 직렬별 직급의 불균형입니다. 우리시 직렬별 직급 분포현상을 살펴보면 특정 직렬에서 직급별 정원 책정기준을 벗어남으로서 그로 인한 부작용은 상당히 크다 할 것입니다.

   우리시 20명 이상의 직렬에 대하여 지방공무원의 직급별 정원책정 기준에 의거 5급 공무원 현황을 살펴보면 13개 직렬 중 8개 직렬은 초과 이거나 적합하였으며 5개 직렬 세무 2/3, 전산 0/1, 사회복지 4/8, 공업 2/4, 보건 0/3 (직렬별 정원책정이 불가하여 현원으로 분석하였으며 만약 정원으로 분석하였다면 정원과 현원의 격차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됨)으로 분석이 되었습니다.

   공무원은 국가에 봉사해야 하며 지켜야할 의무도 매우 많고 엄격합니다.  그래서 국민의 공복이라고 합니다. 만약 사명감이 없다면 절대 성실한 업무수행이 불가능 하다 할 것입니다. 아울러 본분에 맞게 최선을 다하여 임무를 수행 하여 정당하고 공명정대하게 평가받아 정정당당하게 축하받으며 진급하는 것을 최고의 덕목으로 여긴다고 알고 있습니다. 사람은 꿈을 먹고 산다고 하였습니다. 나아가야 할 목표와 희망이 없다면 아마도 그 조직은 서서히 빛을 잃고 죽어갈 것입니다. 가난은 참을 수 있어도 공정하지 못한 것은 참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허성곤시장님!

  `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든다`는 말이 있습니다.
  소수직렬의 창의성 있고 역동적인 공무원들이 꿈을 꿀 수 있도록 더 세심하게 배려해 주십시오.
  그리고 시민의 한사람으로 김해시 최고 리더로서의 시장님의 앞으로 4년의 활약을 기대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