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61 호 2페이지기사 입력 2018년 08월 31일 (금) 15:12

김해시, 2023 전국체육대회 유치 총력

범시민 유치위원회 구성, 타당성 용역 등 유치 준비 박차 김해스포츠타운(30만㎡), 기존 체육시설 보수로 인프라 확충

비주얼 홍보

  • 김해시, 2023 전국체육대회 유치 총력1

     

  김해시가 오는 2023년 개최 예정인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국체육대회는 전국에서 2만여 명이 참가하는 국내 최대의 체육행사로 시는 대회 유치를 통해 인구 55만 대도시로 성장한 김해의 위상을 확인하고 체육 인프라 확충, 지역 경제 활성화 등 부대효과를 통해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겠다는 목표로 본격적인 유치 준비에 돌입했다.
   시가 전국체육대회 유치에 나선 것은 인구나 재정 면에서 도내 두 번째, 전국 열 네번째의 위치에 있는 대도시로써 대회 개최가 필요하다는 체육계와 시민들의 여론이 많았던 점이 크게 작용했다.
   지금까지의 준비 과정을 보면 2016년 6월 전국체육대회 유치를 위한 행정 절차 등에 대한 사전 검토를 마쳤고, 2017년 부터는 김해스포츠타운(주경기장) 건립을 위한 타당성 검토 용역도 진행했다.
   그리고 올해 1월에는 국회의원, 도ㆍ시의원을 비롯해 체육계, 문화계, 교육계, 자생단체 등 시민 1,273명이 참여하는 대회 유치위원회를 구성하고, 발대식을 성대하게 개최해 범시민 참여와 성공적인 유치 분위기도 조성했다.
   이와 함께 대한체육회와 경상남도체육회를 오가며 자문을 구하고 동향을 파악하는 등 세밀하게 대회 유치를 준비해 왔다.
   시는 전국체육대회 유치가 확정될 경우 경기 운영을 위해 1종 공인규격을 갖춘 30만㎡ 규모의 김해스포츠타운 건립에 들어간다. 여기에는 최신 시설을 갖춘 종합경기장(메인스타디움)과 보조경기장, 실내체육관, 야구장이 들어서게 되며, 대회기간 중 대부분의 경기가 치러질 전망이다.
   건립 위치는 시가 추진한 '종합운동장 건립을 위한 기본 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6개의 후보지 중 삼계체육공원 일원이 접근성과 경제성 등에서 최적지로 선정됐다.
   이와 함께 나머지 경기를 위해 기존 체육시설들도 규격에 맞게 개ㆍ보수하고 확충해 대회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체육시설 확충에는 국비를 포함해 2,500억 원 정도가 소요될 전망이며, 2022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시에서는 대회 유치를 조심스럽게 낙관하고 있다. 우선 김해는 고속도로, 공항, 경전철 등 교통 인프라가 잘 갖춰진데다, 경남에서는 이미 대회를 치른바 있는 창원시 다음으로 규모가 큰 대도시로 개최 자격은 충분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게다가 가야 왕도 유물과 유적을 비롯해 봉하마을, 김해가야테마파크, 김해낙동강레일파크, 렛츠런파크 등 풍부한 문화관광자원을 갖춰 선수와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도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전국체육대회의 전초전 격인 경남도민체육대회(2014년, 2017년), 경남생활체육대축전(2011년, 2018년) 등 큰 경기들을 최근 성공적으로 치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전국체육대회 유치에도 유리하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복병도 있다. 대회는 전국 17개 시ㆍ도에서 순번제로 개최하는데 경남보다 먼저 개최했던 부산과 광주 등이 다시 개최에 나선다면 유치 경쟁에서 밀릴 우려가 있다.
   또한, 양산시도 유치 경쟁에 뛰어들면서 경상남도 내에서도 경쟁이 불가피해 졌다.
   이에 따라 시는 관련 도시들의 동향을 살피면서 김해만의 강점을 부각하고 당위 논리를 개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의 일정은 우선 경상남도에서 9월께 김해시와 양산시 등 유치 의사가 있는 도내 지자체를 선정해 대한체육회에 신청서를 제출하고, 각 시ㆍ도에서 신청서를 접수한 대한체육회는 심사를 거쳐 12월에 개최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김해 개최가 확정되면 시는 곧바로 대회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2019년부터 경기장 조성, 조직위원회 구성, 대회계획 수립 등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갈 계획이다. 대회는 오는 2023년 10월에 치러진다. 아울러 3년에 걸쳐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전국소년체육대회, 전국소년장애인체육대회, 전국생활대축전 등을 잇따라 개최할 수 있는 특전도 주어진다.
   김해시가 전국체육대회를 유치하게 되면 많은 경제ㆍ사회적 효과를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우선, 김해를 전국에 알리고 위상을 높여 대외 홍보와 관광 활성화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경상남도 분석 자료에 따르면 생산유발효과 5천억 원, 고용창출효과 6천 명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
   게다가 국고 보조를 통해 도시 규모에 걸맞은 최신 체육 인프라도 갖추게 돼 시민체육 활성화가 기대되며, 대회 경험을 통해 앞으로 각종 전국대회, 세계대회 등 국내ㆍ외 스포츠 행사 유치에 마중물 역할도 기대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수많은 혜택이 따라오는 전국체육대회 유치를 위해 시는 그야말로 사활을 건다는 각오다.
   김해시장은 "2023년 전국체육대회 유치는 55만 시민의 염원이자 김해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대회 유치에 온 힘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목록